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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The country that measures happiness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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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happiness the key to success? Pippa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행복이 성공의 열쇠인가요? 피파와 닐이 이에 대해 토론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문장형식: 5형식(4), 전치사(2), 전치사 글짜임(2), 부정사(2), 동사(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it(2), 문장형식: 4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that, 동사: 디렉시칼동사, 마디[節, clause], 관계부사, 낱말·구·마디, 동명사, 분사, 여러낱말 전치사, 의문부사, 전치사(명사)구, 법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country that measures happines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1-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이 대중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나타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따위로 소유격을 쓰기가 거북하면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입말(口語)이면 흔히 목적격 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44] The idea of Gross National Happiness might sound unusual, but it's interesting to see Bhutan balancing economic growth with the happiness of its people.
[설명] Bhutan은 동명사구 「balancing economic growth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7] The King of Bhutan wanted to modernise the country and give it the benefits of modern technology, but without damaging traditional culture, so he invited outside experts to develop the idea of Gross National Happiness.
[설명] 『to develop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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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 수식어 따위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2-2-1] 목적어  문장성분  부정사
to부정사가 글귀에서 목적어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41] As well as being a futuristic eco-city, the Mindfulness City hopes to stop Bhutan's brain drain by attracting workers back home to Bhutan.
[설명] 『hopes to stop ~』은 「동사+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부정사는 명사의 쓸모로 목적어가 됩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3-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V-ing 꼴을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만을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4] The idea of Gross National Happiness might sound unusual, but it's interesting to see Bhutan balancing economic growth with the happiness of its people.
[설명] 『to see Bhutan balancing ~』은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 'balancing ~』'이 se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3-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Of course, it's not just the people of Bhutan who want to be happy.
[설명] 『want to be』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13] That sounds great.
[설명] 『sound ~』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44] The idea of Gross National Happiness might sound unusual, but it's interesting to see Bhutan balancing economic growth with the happiness of its people.
[설명] 『sound unusual』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5.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5-1) should  법조동사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따르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로 보면 현재와 미래의 말하는·이(話者)의 의지에 관한 여러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뜻밖의 기분, 추론, 의무 따위를 나타내 줍니다.

[5-1-1] 약한 의무, 충고  should  법조동사
Should는 must 보다 약한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Should와 ought to는 서로 바꾸어 골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And so the idea was that Gross National Happiness should be the focus on all governmental decisions and policies.
[설명] 『~ should be the focus ~』의 should는 약한 느낌의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6-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7] So in 2023, the King of Bhutan announced a multi-million dollar project called, The Mindfulness City, a new Himalayan city built on spiritual and environmental principles, all powered by renewable energy.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구)로 'a multi-million dollar projec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7-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7-1-1] t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take 동사는 동작의 속내를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말구를 만듭니다. 묶음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t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1] So the wellbeing and happiness of citizens took centre stage.
[설명] 「took centre stage」는 tak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무대 중심으로 데려갑니다', 즉 '매우 중요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0] Especially if I see a cat on the street that I don't know, and it lets me give it a little stroke.
[설명] 『on the street』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a ca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9. 여러낱말 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크게 보아 두 가지가 있는 데 《명사/형용사/부사/분사+전치사》의 꼴과 《전치사+(관사)명사+전치사》 꼴이 있습니다. 앞을 구전치사라고 하고 뒤를 복합전치사라고 부릅니다.

(9-1)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따위의 꼴로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낱말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노릇을 하는 낱말 뭉치를 말합니다.

[9-1-1] of Pan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in front of, on account of, in case of 따위의 틀로 된 전치사구로 흔히 복합전치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3] OK, let's find out if you're righ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at the end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10.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10-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10-1-1] make ☞ [63049]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1]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modernise, to make something more modern, for example through introducing technology.
[설명] 『to make something more modern』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something,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more modern'입니다.


[10-1-2] 형용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의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형용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Cats make me very happy.
[설명] 이 월(=文章)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m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happy입니다.


[06] So, what makes you happy, Neil?
[설명] 이 월(=文章)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happy입니다.


[07] It makes me happy when I'm with a group of old friends and we're having a good laugh.
[설명] 이 월(=文章)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m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happy입니다.


11.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11-1)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11-1-1] as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동사+A[목적어]+as+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5] Bhutan's government sees these goals as more important than growing the economy at any cost.
[설명] 『sees these goals as more ~』는 「see+A[목적어]+as+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글짜임입니다.




[11-1-2] with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일부 동사는 전치사 with와 「동사+목적어+with+전치사목적어」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44] The idea of Gross National Happiness might sound unusual, but it's interesting to see Bhutan balancing economic growth with the happiness of its people.
[설명] 『balancing economic growth with the happiness ~』는 「동사+목적어+with+전치사목적어」 글짜임입니다. 이때 with의 목적어가 사물이면 「도구, 수단」, 사람이면 「참여자, 행위자, 상대방」의 속내를 갖습니다.


12.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2-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2-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41] As well as being a futuristic eco-city, the Mindfulness City hopes to stop Bhutan's brain drain by attracting workers back home to Bhutan.
[설명] 『by attracting』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12-2)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2-2-1] 동격의 of  of  전치사
~라는, ~와(과) 같은, ~하는.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특히 「A of+V-ing(동명사)」 구문일 경우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4] The idea of Gross National Happiness might sound unusual, but it's interesting to see Bhutan balancing economic growth with the happiness of its people.
[설명] 「The idea」와 「Gross National Happiness」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으로 해석합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3-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3-1-1] it 명사절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hat절이 아닌 다른 명사절도 가짜주어 it 글짜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what, how, when 따위로 시작하는 명사절도 가짜주어 it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Of course, it's not just the people of Bhutan who want to be happy.
[설명] 이 월(=文章)은 [it who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who 절인 'who want to ~'가 명사절로 진짜주어입니다.


[07] It makes me happy when I'm with a group of old friends and we're having a good laugh.
[설명]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when 절이 명사절로 진짜주어(眞~, subject clause)입니다.




14.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4-1) have  낱말·구·마디
have는 타동사, 자동사, 조동사 등 아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14-1-1] 5형식  have  낱말·구·마디
have가 사역동사로 사용되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40] The intention is to have locals run this whole Mindfulness City, so in that sense it's also to attract the migrants that have left, and in the process of having worked abroad, gained the extra skills, come back to the Mindfulness City and work.
[설명] 『to have locals run this ~』 구는 have가 사역동사로 5형식 글짜임을 만들고, 원형부정사 run을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옵니다.


15.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5-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5-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0] The intention is to have locals run this whole Mindfulness City, so in that sense it's also to attract the migrants that have left, and in the process of having worked abroad, gained the extra skills, come back to the Mindfulness City and work.
[설명] attrac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6-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6-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Yes, I asked you what the date of International Happiness Day is?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at 명사절입니다.


[27] The King of Bhutan wanted to modernise the country and give it the benefits of modern technology, but without damaging traditional culture, so he invited outside experts to develop the idea of Gross National Happiness.
[설명] 『give it the benefits ~』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it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benefits of modern technology'입니다.


17.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7-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10] Especially if I see a cat on the street that I don't know, and it lets me give it a little stroke.
[설명] 『that I don't know』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cat'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선행명사가 'the street'로 생각할 수 있으나 'a cat'로 보는 게 맞습니다. 'on the street'는 전치사명사구로 'a cat'를 뒤에서 꾸며주는 형용사구 노릇을 합니다.




[17-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9] So, his idea was: 'How could we modernise and open our country without losing its culture, its environment, and its very strong social fabric?' Because Bhutan was one of the only countries in Asia that was never colonised therefore its culture is very intact and vibrant, mainly Buddhist culture.
[설명] 『that was never colonised』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one of the only countries'입니다.


[40] The intention is to have locals run this whole Mindfulness City, so in that sense it's also to attract the migrants that have left, and in the process of having worked abroad, gained the extra skills, come back to the Mindfulness City and work.
[설명] 『that have left ~ the extra skills』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migrants'입니다.


[42] These local workers can then use the extra skills that they've learned abroad through upskilling.
[설명] 『that they've learn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extra skills'입니다.


(17-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7-2-1]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스스로가 들어간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4] So, happiness means different things to different people, but what's for sure is that most people would like to be happy.
[설명] 『what's for sure』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7-3)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7-3-1] 목적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50] And if you got that answer right, why not try our interactive quiz which you'll find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which you'll find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our interactive quiz'입니다.




18.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8-1) where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18-1-1] 일반명사 선행사  where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에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And upskilling is the process where workers' skills are improved through training.
[설명] 『where workers' skills are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the process'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19.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9-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9-1-1] how about  how  의문부사
How about...? / What about .. ?는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일을 다시 생각나게 할 때 쓰입니다.

<본문예제>
[08] How about you, Pippa?
[설명] 「how about」는 '~는 어때'의 뜻을 갖습니다. 「how about+명사?」의 글짜임 틀을 갖습니다.


20.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0-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0-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14] So, happiness means different things to different people, but what's for sure is that most people would like to be happy.
[설명] 『that most people ~』는 주어가 'what's for sure',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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