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A vaccine for cancer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728x90

Could a cancer vaccine soon be a reality?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암 백신이 곧 현실이 될 수 있을까요? 베스와 닐이 이에 대해 논의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부정사(3), 분사(3), 의문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접속사, 문장형식: 4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 vaccine for cance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1-1-1] 뒤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23] And so it's actually been hijacking these receptors to essentially tell the immune system to kind of take the brakes off, and be more aggressive in fighting cancer.
[설명] 『to kind of take th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immune syste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1-2)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1-2-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이어 줍니다.

<본문예제>
[23] And so it's actually been hijacking these receptors to essentially tell the immune system to kind of take the brakes off, and be more aggressive in fighting cancer.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o essentially tell the immune ~」과 「(to) be more aggressive ~」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2-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2-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34] Well, existing treatments, like chemotherapy, aggressively target the cancer, but also attack healthy tissue, creating unpleasant side effects.
[설명] 『creat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38] The immune system has forgotten how to go about recognising those cancer cells, becoming blind to recognise those aberrations that cancer cells generate, and what we want to do with vaccines is to re-educate the immune system.
[설명] 『becoming blind to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2-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2-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9] Now, there's been a sudden and important discovery - a breakthrough - in the development of a new vaccine called mRNA.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a new vaccin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3-1) 글짜임과 쓰임법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여격(~에/에게)의 간접목적어와 대격(~을/를)의 직접목적어를 함께 쓰는 문장입니다. 많은 4형식 문장에서 간접목적어는 「to+명사구」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태를 만들 때에는 두 개의 목적어 중 하나를 선택해 주어를 삼아야 합니다. 4형식 문장에는 두 개의 목적어 중 하나가 간추려져 빠져 나타나기도 합니다. 4형식은 「명사(구)+명사(구)」의 뼈대를 갖기 때문에 같은 모습을 보이는 5형식과 헷갈리기도 합니다.

[3-1-1] 목적어 생략  글짜임과 쓰임법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문장에서 일부 동사의 경우 목적어 중 하나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I asked which disease was first successfully treated by a vaccine?
[설명] 이 월은 동사 ask의 4형식 월인데, 간접목적어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접목적어는 'which 절'입니다.


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4-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22] There's been a number of studies that have demonstrated the different techniques that the cancer has developed to be able to put up signals or proteins, essentially, on the surface of the cancer cells, to tell the immune system, 'Go away! There's nothing here to look at!'
[설명] 『that the cancer has develop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different techniques'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4-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2] There's been a number of studies that have demonstrated the different techniques that the cancer has developed to be able to put up signals or proteins, essentially, on the surface of the cancer cells, to tell the immune system, 'Go away! There's nothing here to look at!'
[설명] 『that have demonstrat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number of studies'입니다.


(4-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4-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1] That's what we'll be finding out, as well as learn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what we'll b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38] The immune system has forgotten how to go about recognising those cancer cells, becoming blind to recognise those aberrations that cancer cells generate, and what we want to do with vaccines is to re-educate the immune system.
[설명] 『what we want to do with vaccines』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4-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So, in other words, cancer hijacks healthy cells - it takes control of something which doesn't belong to it and uses it for its own advantage.
[설명] 『which doesn't belong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08] Vaccines are medicine which protect the human body by making it immune from a certain disease.
[설명] 『which protec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medicin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5-1)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5-1-1] as well as  상관 접속사  접속사
「as well as」는 「not only but also」와 같이 '~뿐 아니라 ~ 인'의 속내를 갖습니다. 다만, 이들이 명사(구)로 된 주어를 이어줄 때 not only의 판은 동사와 가까운 쪽의 명사(구)에 수를 일치시키고 as well as는 동사와 먼 쪽의 명사(구)에 수를 일치시킵니다.

<본문예제>
[11] That's what we'll be finding out, as well as learn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이 월의 「as well as」는 'finding out'과 'learning some ~'을 이어주는 상관접속사입니다.


6.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6-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6-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 노릇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글뤌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명)사가 간추려진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이면 '~하는 방법[방식]'으로 풀어 줍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글발(文脈)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25] Dr McKean says that a number of studies have demonstrated how cancer spreads.
[설명] 『how cancer spreads』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6-2)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6-2-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명)사가 빠진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20] You might wonder why the body's immune system doesn't fight cancer automatically.
[설명] 『why the body's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7-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7-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38] The immune system has forgotten how to go about recognising those cancer cells, becoming blind to recognise those aberrations that cancer cells generate, and what we want to do with vaccines is to re-educate the immune system.
[설명] 『how to go about ~』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104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