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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Too old to have a baby?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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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Why are women having babies later in life? What is society's attitude to older parents?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왜 여성들은 아기를 삶의 나중에 가질까요? 나이 많은 부모에 대한 사회의 태도는 무엇일까요? 닐과 베스가 이것을 논의합니다. 그리고 당신에게 몇몇의 도움이 되는 어휘들을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동명사(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4), 분사(4), that(3), 문장형식: 5형식(3), 관계부사(2), 동사: 디렉시칼동사(2), 전치사 쓰임새 분류(2), 전치사(명사)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전치사, 동사, 법조동사, 부정사, 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oo old to have a bab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More women are delaying having children until their forties - the period of ten years in life between 40 and 49.
[설명] 『having children』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아이를 낳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1-1-2]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But there are also health risks to having children later in life,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en are you too old to have a baby?
[설명] 『having children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19] Professor of reproductive science at University College London, Joyce Harper, has been studying the trend of women choosing to have babies later in life.
[설명] 『choos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2)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2-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기본적으로 소유격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나타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따위로 소유격을 쓰기가 거북하면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입말(口語)이면 흔히 목적격 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19] Professor of reproductive science at University College London, Joyce Harper, has been studying the trend of women choosing to have babies later in life.
[설명] 'women choosing'의 women은 동명사구 「choosing to have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4] Professor Harper uses the word phenomena to describe the trend for older mothers.
[설명] 『』은(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3-1-1] 현재 진행 또는 계속 중인 동작  현재-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은 현재진행형으로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19] Professor of reproductive science at University College London, Joyce Harper, has been studying the trend of women choosing to have babies later in life.
[설명] 「has been studying」은 현재진행형 시제입니다.


(3-2) 과거-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과거 진행은 과거의 특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하며, 용법은 현재진행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2-1] 동작의 반복, 습관  과거-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과거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동작의 반복, 습관은 표현합니다. 흔히 always, constantly, generally 등의 부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1] Ten, twenty, thirty years ago, women were having children at a much younger age.
[설명] 「were having」은 과거진행 시제로 과거 특정시점을 기준으로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었던 동작을 나타냅니다.


(3-3) 미래-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3-3-1]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  미래-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 상황으로 보아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는 관계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future as a matter of course)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9] But there are also health risks to having children later in life,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en are you too old to have a baby?
[설명] 『we'll be asking ~』은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10]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we'll be learning ~』은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22] Now it's become quite normal for women in their thirties, as we see with the world data, there's many countries where women have their first birth over the age of 30.
[설명] 『become quite normal』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5.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5-1) used to  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어느 한 때를 밝힙니다 즉, 지금은 더 이어지지 않고 있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잡도리하려고,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따위를 보여주려 씁니다.

[5-1-1] 과거의 습관·상태  used to  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친 늘 하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하는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 둘은 거의 나뉨없이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Mothers over the age of 35 used to be called 'geriatric', a word many found offensive.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긴 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을 표현합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6-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6] In the west, young women from Gen Z, the generation born since the year 2000, are saying they won't have children at all.
[설명] 『born since ~』는 과거분사(구)로 'the genera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6-2-1] 보충·어[補語, complement] (서술적 쓰임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따위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be와 함께 쓰일 때는 시제로 쓰인 것인지 서술어로 쓰인 것인지를 나누기가 매우 애매하므로 그때그때 문맥으로 판단합니다.

<본문예제>
[07] And some women are giving birth in their fifties, their sixties, even their seventies!
[설명] 『giv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05] Women today are having fewer babies.
[설명] 『having ~』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아이를 낳는' 동작을 말하는 것이라기 보다, 아이를 적게 낳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봅니다.


[06] More women are delaying having children until their forties - the period of ten years in life between 40 and 49.
[설명] 『delay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7.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7-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7-1-1] gi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gi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gi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gi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3] But these were no ordinary twins because Mangayamma was the oldest recorded woman ever to give birth.
[설명] 「give birth」은 gi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아이를 낳다'라는 뜻


[7-1-2]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Women today are having fewer babies.
[설명] 『having fewer babies』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아이를 낳다'라는 뜻입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46] In the west, young women from Gen Z, the generation born since the year 2000, are saying they won't have children at all.
[설명] 『from Gen Z』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young wome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8-2)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8-2-1]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예제>
[47] In more traditional countries meanwhile, a woman's role is as a mother, and many pray to God to be blessed with a child.
[설명] 「as a mother」는 명사로 쓰이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9-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9-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3] On the other hand, says Professor Harper, God forbid a woman having a baby in her eighties!
[설명] 『God forbid a woman ~』의 동사 forbid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a woman',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having a baby ~'입니다.


[40] But if we've got a woman in her sixties, seventies or, God forbid, eighties having a child, then it does have a sort of shock reaction, and makes people feel uncomfortable.
[설명] 이 월은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a woman ~',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having a child'입니다.


[9-1-2]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A 70-year-old man can still father a child - he can make a woman pregnant who then gives birth, and most people would pat him on the back, an idiom meaning give someone praise or congratulations.
[설명] 『make a woman pregnant ~』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a woman',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pregnant'입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10-1-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08] There are many reasons behind the trend for older mums including better access to education and careers.
[설명] 『including better ~』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46] In the west, young women from Gen Z, the generation born since the year 2000, are saying they won't have children at all.
[설명] 「Gen Z」와 「the generati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2.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2-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2-1-1] 우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더하기(+)의 속내를 갖는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따위

<본문예제>
[41] Professor Harper thinks that society is more accepting of older fathers than older mothers.
[설명] that 절은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4] Here, the phrase 'God forbid!' is used as a way of saying you hope something will not happen.
[설명] 'you hop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6] In the west, young women from Gen Z, the generation born since the year 2000, are saying they won't have children at all.
[설명] 'are say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4-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5] Phenomena are unusual or significant facts and events that exist and are talked about.
[설명] 『that exist and ar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facts and events'입니다.


(1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2-1] 목적격 whom(who), 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릴 수 있습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간추려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8] Which is exactly what happened to Mangayamma Yaramati, the South Indian woman I asked you about in my question.
[설명] 선행(명)사 'the South Indian woma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3-1] 문장성분 보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끌모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Which is exactly what happened to Mangayamma Yaramati, the South Indian woman I asked you about in my question.
[설명] 『what happened to ~』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 입니다. what의 격은 주격입니다.


(14-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2] A 70-year-old man can still father a child - he can make a woman pregnant who then gives birth, and most people would pat him on the back, an idiom meaning give someone praise or congratulations.
[설명] 『who then gives ~』의 who는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woman'입니다.


(14-5)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4-5-1]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34] Well, unlike women, whose ability to naturally get pregnant declines sharply in their forties, men's fertility lasts longer.
[설명] 『whose ability to ~』의 관계대명사 whose는 선행(명)사 women에 정보를 보태고 싶을 때 쓰는 비제한용법입니다. 대개는 관계사절이 삽입절처럼 콤마로 둘러 싸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5-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2] Now it's become quite normal for women in their thirties, as we see with the world data, there's many countries where women have their first birth over the age of 30.
[설명] 『where women hav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many countries'입니다.


(15-2)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5-2-1] the reason 생략 [why]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 the reason은 셍략할 수 있습니다. the reason이 생략되면 관계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y와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문맥으로 구분합니다.

<본문예제>
[23] But this is quite a new phenomena… that's why this term 'geriatric mother' unfortunately still lingers.
[설명] 『why this term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6. 전치사 쓰임새 분류
전치사는 여러 기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나타나는 항목들은 대체로 쓰임새로 나누고 있습니다.

(16-1) 신체부위 - in, on, by  전치사 쓰임새 분류
어떤 동작을 받은 개체 전체를 목적어로 하고 구체적인 신체부위를 전치사구로 표현하는 방식의 용법입니다. 신체 부위가 위치와 또한 그 부위에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사용하는 전치사가 달라집니다.

[16-1-1] on  신체부위 - in, on, by  전치사 쓰임새 분류
「동사+목적어+on+the+신체부위」 글짜임. 어떤 동작을 받은 개체 전체를 목적어로 하고 구체적인 신체부위를 전치사구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전치사 on이 쓰이며, 대개 관용어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38] We do have a bit of a gender problem here because if this was a man in his sixties, seventies and even eighties, and he's fathered a child, most people would pat him on the back.
[설명] 「pat him on the back」은 「동사+목적어+on+the+신체부위」 글짜임. 목적어 him이 어떤 동작을 받은 개체 전체가 되고, 구체적인 신체부위 back이 on과 함께 전치사명사구를 만듭니다.


[39] But they'd probably pat him on the back because he's absolutely got a much younger partner.
[설명] 「pat him on the back」은 「동사+목적어+on+the+신체부위」 글짜임. 목적어 him이 어떤 동작을 받은 개체 전체가 되고, 구체적인 신체부위 back이 on과 함께 전치사명사구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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