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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6분 영어문법 공부] Is it good to disagree? - BBC Learning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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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6분 영어문법 공부] Is it good to disagree? - BBC Learning English

M2020_02_06_disagree_03_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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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ve we lost respect for those who disagree with us? At a time when public debate has become so ill-tempered, a battle of ideas might have become an exchange of insults. Sam and Rob wonder if the art of persuasion is lost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의견이 상충되는 사람들에 대해 최소한의 예의도 사라져 버린 시대가 되었습니다. 공공의 논쟁의 질이 더할 나위 없이 추락하면서, 사고의 전쟁은 서로 간에 모욕하고 모욕받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샘과 롭은 설득의 미학이 사라져 버릴 것을 걱정합니다. 그러면서 독자들에게 관련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전치사(15), 서법조동사(14), 관계대명사(13), 접속사(12), 문장 부호(9), 문장 형식(5), 동명사(5), (4), 동사구(3), 명사(3), 분사(3), 의문사(3), 인칭대명사 it(2), 생략구문(2), 구(Phrase)(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단어, 도치문, 가정법, 분사구문, 형용사, to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s it good to disagre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하는 문장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이 사용되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사용됩니다.

[1-1-1] 현재사실의 반대[가정법] [가정법 과거]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 현재 또는 미래에서의 실현성이 극히 희박한 경우의 가정에 쓰입니다. 주절은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 결과절은 조동사의 과거형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Of course disagreeing is normal - it would be boring if we agreed about everything.
[설명] 줄표 다음은 가정법 과거 문장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
[직역] 물론 의견 충돌은 정상입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모든 것에 대하여 동의한다면 그것은 지루할 것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ndeed, but it is a fascinating subject and it's something the BBC Radio 4 programme 'A Guide to Disagreeing Better' looked at.

Indeed, but it is a fascinating subject and it's something {which/that} the BBC Radio 4 programme 'A Guide to Disagreeing Better' looked at.
[설명]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정말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신나는 주제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BBC 라디오4 프로그램 '슬기롭게 의견 충돌을 하는 지침서'가 살펴 본] 무언가입니다.


[본문] Maybe we should agree to disagree and move onto the quiz question I like to set you every week.

Maybe we should agree to disagree and move onto the quiz question {which/that} I like to set you every week.
[설명] question 뒤에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아마도 우리는 의견이 다른 것에 동의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내가 매주 당신에게 부과하고 싶은] 퀴즈 질문으로 옮겨가야 합니다.


(2-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is couples' therapist, author and speaker Esther Perel, who knows a thing or two about that...
[설명] who,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
[직역] 여기는 커플 테라피스트이자, 작가 그리고 연설가인 Esther Perel 입니다, 그런데 그는 그것에 대해 한 가지나 또는 둘을 알고 있습니다.


[본문] And we also mentioned civility, which means polite behaviour.
[설명] which,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직역] 그리고 우리는 또한 civility를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공손한 행동을 뜻합니다.


(2-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a battle, you position yourself in a hierarchy - one is on top of the other, and then there is arguing that comes with a contempt in which it's not just that I don't accept your point of view, is that, I actually really think you're a lesser human being.

In a battle, you position yourself in a hierarchy - one is on top of the other, and then there is arguing that comes with a contempt in which it's not just {that} that I don't accept your point of view, is that, I actually really think you're a lesser human being.
[설명] there is arguing that ~, that은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동명사인 arguing입니다. That 관계대명사절은 문장의 끝까지 입니다.
[직역] 전투에서, 당신은 스스로를 계층구조 내에 배치합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맨 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경멸과 함께 오는] 논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내가 경멸스러워하면서 너의 관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내가 실제로 정말로 [당신이 시시한 인간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본문] A couple of decades I spent as an elected politician convinced me that disagreement is necessary if society is to progress and a society that values civility over justice and truth would simply be a recipe for stagnation.
[설명] 'that values civility over justice and truth', 관계대명사절이고 선행사는 'a society'입니다.
[직역] [내가 선출된 정치인으로서 보낸] 20여년은 나에게 [[만약 사회가 발전하려 하고 그리고 [정의와 진실 위에 정중함을 소중히 여기는] 사회가 단순히 정체에 대한 방안이 될 것이라면] 의견 충돌은 필요하다는 것]을 확신시켰습니다.


[본문] He says we shouldn't just follow the values of civility - that means polite behaviour.

He says {that} we shouldn't just follow the values of civility - that means polite behaviour.
[설명] that means polite behaviour,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하는 'civility'입니다.
[직역] 그는 [우리가 [정중한 행동을 뜻하는] 정중함의 가치를 단지 따라만 가서는 안된다]고 말합니다.


[2-3-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It also suggests speaking truthfully, listening intently - that means giving all your attention to what's being said - and aiming for empathy.

It also suggests ①speaking truthfully, ②listening intently - that means giving all your attention to what's being said - and ③aiming for empathy.
[설명] 'what's being said' '말해지는 것'이란 뜻의 관계대명사 명사절로 전치사 to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또한 [당신의 모든 관심을 말해지고 있는 것에 주는 것을 뜻하는] 진실하게 말하는 것과 골똘하게 듣는 것 그리고 공감을 목표로 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2-3-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a battle, you position yourself in a hierarchy - one is on top of the other, and then there is arguing that comes with a contempt in which it's not just that I don't accept your point of view, is that, I actually really think you're a lesser human being.

In a battle, you position yourself in a hierarchy - one is on top of the other, and then there is arguing that comes with a contempt in which it's not just {that} that I don't accept your point of view, is that, I actually really think you're a lesser human being.
[설명] a contempt in which it's not ~, which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a contempt'입니다.
[직역] 전투에서, 당신은 스스로를 계층구조 내에 배치합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맨 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경멸과 함께 오는] 논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내가 경멸스러워하면서 너의 관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내가 실제로 정말로 [당신이 시시한 인간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2-3-4]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thoughts of Douglas Alexander there, who, through his work as a politician, is convinced that disagreement is a good thing.

{It is} The thoughts of Douglas Alexander there, who, through his work as a politician, is convinced that disagreement is a good thing.
[설명] who, through his work as a politician, is convinced that disagreemen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Douglas Alexander 입니다.
[직역] 그것은 [정치인으로서 그의 일을 통하여 [의견 충돌이 좋은 것]이라고 신뢰하게 된 바로 그 사람] Douglas Alexander의 생각입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전치사명사구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구(Phrase)] [전치사명사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owever, I guess agreement, on some things, may have prevented a few wars.

However, I guess {that} agreement, on some things, may have prevented a few wars.
[설명] 'what ~ situation'는 'what 명사절'로 보는 것이 'what 관계대명사절'로 보는 것보다 더 무난 할 것 같습니다.
[직역] 그러나, 무언가에 대한 의견의 일치는 아마도 몇 개의 전쟁을 방지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나는 추정합니다.


[본문] And contempt in a bad disagreement can be more than just not liking somebody's point of view - their perspective on something - it could be thinking {that} someone is a lesser human being.
[설명] in a bad disagreement,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구로 쓰였으며 contempt를 후위수식합니다.
[직역] 그리고 나쁜 의견 충돌로 인한 경멸은 [무언가에 관한 그들의 전망]인 누군가의 관점을 단지 좋아하지 않는 것 이상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누군가가 덜 떨어진 인간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know, but I feel better for having that little disagreement - so that proves {that} it is good to disagree!
[설명] 'having that little disagreement', '이견이 없음을 갖는 것' 즉, '모두 동의 함'의 뜻을 갖는 동명사구로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나는 압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이견이 없는 것이 보다 편안하지만, 그래서 그것이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본문] And contempt in a bad disagreement can be more than just not liking somebody's point of view - their perspective on something - it could be thinking {that} someone is a lesser human being.
[설명] 'not liking ~', '~을 좋아하지 않음', 동명사구
[직역] 그리고 나쁜 의견 충돌로 인한 경멸은 [무언가에 관한 그들의 전망]인 누군가의 관점을 단지 좋아하지 않는 것 이상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누군가가 덜 떨어진 인간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본문] It also suggests speaking truthfully, listening intently - that means giving all your attention to what's being said - and aiming for empathy.

It also suggests ①speaking truthfully, ②listening intently - that means giving all your attention to what's being said - and ③aiming for empathy.
[설명] 세 개의 동명사 speaking, listening, aiming가 동사 suggests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giving all your attention to what's being said'는 동명사구로 means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것은 또한 [당신의 모든 관심을 말해지고 있는 것에 주는 것을 뜻하는] 진실하게 말하는 것과 골똘하게 듣는 것 그리고 공감을 목표로 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본문] And stagnation means staying the same and not developing.
[설명] 'staying the same', 동명사로 '같은 것에 머무는 것'이란 뜻입니다. 'not developing'도 동명사로 '개발되지 않음'이란 뜻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stagnation은 같은 것에 머무는 것 그리고 개발되지 않음을 뜻합니다.


[4-1-2] 보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Rob, you are being pedantic - focussing too much on the small details or formal rules.

Rob, you are being pedantic - {who/you are} focussing too much on the small details or formal rules.
[설명] being pedantic, '규칙쟁이가 되는 것', 동명사의 명사적 용법, 문장성분은 보어 입니다.
[직역] 롭, 당신은 규칙쟁이가 됩니다, 그래서 너무 많이 작은 세부 항목이나 또는 의례적인 규칙에 집중합니다.


5.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부릅니다.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부릅니다. 문법적으로는 멀티단어 동사로 분류합니다.

[5-1-1]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according to Esther, things also don't go well if someone has contempt, which is a dislike or lack of respect for someone or something.
[설명] have contempt, 경멸하다,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직역] 그리고 Esther에 따르면, [만약 누군가가 경멸을 하면] 어느 것들도 또한 잘 처리되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누군가에 대한 또는 무언가에 대한 혐오이거나 또는 존중의 결핍입니다.


[본문] That's tricky so I'll have a guess and say b) the Dalai Lama.
[설명] have a guess, 디렉시칼 동사 구문으로 '추측하다'라는 뜻입니다. 문장에서 단일 동사처럼 사용됩니다.
[직역] 그것은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나는 추측합니다 그리고 b번인 달라이 라마라고. 말합니다


[5-1-2] t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t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특히 take가 명사와 결합하여 만든 동사구는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 관용구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so Esther explains that bad disagreement is a battle - one person tries to take a higher position in the hierarchy.
[설명] take a higher position,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더 높는 자리를 갖다'
[직역] 맞습니다, 그래서 Esther가 나쁜 의견 충돌은 전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계층구조에서 높은 지위를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6-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This is couples' therapist, author and speaker Esther Perel, who knows a thing or two about that...
[설명] couples' therapist, author, speaker, Esther Perel는 모두 동격(appositive, 同格)입니다.
[직역] 여기는 커플 테라피스트이자, 작가 그리고 연설가인 Esther Perel 입니다, 그런데 그는 그것에 대해 한 가지나 또는 둘을 알고 있습니다.


[본문] So, do you know which spiritual leader is famous for saying "Disagreement is something normal"?
[설명] saying과 "Disagreement is something normal"은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입니다.
[직역] 그래서, [어떤 정신적 지도자가 "이견은 정상적인 것이다"라는 말로 유명한지]를 당신은 압니까?


[본문] I'm sure we all disagree with someone about something - don't we, Rob?

I'm sure {that} we all disagree with someone about something - don't we, Rob?
[설명] we all, '우리 모두는'. we와 all은 동격(appositive, 同格) 입니다.
[직역] 나는 [우리 모두는 무언가에 대해 누군가와 의견을 달리한다]고 확신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7.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dash(-)는「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대시(dash, -)가 앞 뒤로 쓰이면 괄호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m sure we all disagree with someone about something - don't we, Rob?

I'm sure {that} we all disagree with someone about something - don't we, Rob?
[설명] 대시(줄표), 쉼표(컴마)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우리 모두는 무언가에 대해 누군가와 의견을 달리한다]고 확신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본문] I know, but I feel better for having that little disagreement - so that proves {that} it is good to disagree!
[설명] 대시(줄표)는 컴마를 대신하는 정도의 문장 연결 기능을 합니다.
[직역] 나는 압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이견이 없는 것이 보다 편안하지만, 그래서 그것이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본문] Right, so Esther explains that bad disagreement is a battle - one person tries to take a higher position in the hierarchy.
[설명] 대시(줄표)는 문장의 연결 기능을 수행합니다.
[직역] 맞습니다, 그래서 Esther가 나쁜 의견 충돌은 전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계층구조에서 높은 지위를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


[7-1-2]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contempt in a bad disagreement can be more than just not liking somebody's point of view - their perspective on something - it could be thinking {that} someone is a lesser human being.
[설명] 대시로 둘러산 어구는 보통 삽입어구이지만, 본문에서는 앞의 대시는 부연설명, 또는 동격(appositive, 同格)구, 뒤의 대시는 문장 연결 기능을 합니다.
[직역] 그리고 나쁜 의견 충돌로 인한 경멸은 [무언가에 관한 그들의 전망]인 누군가의 관점을 단지 좋아하지 않는 것 이상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누군가가 덜 떨어진 인간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본문] The BBC podcast Seriously has listed some tips for disagreeing better, including not aiming for the middle ground - another way of saying 'compromising'.
[설명] 대시는 부연설명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BBC 팟캐스트 시리어스리는 [다른 말로 하면 ' 타협'인 절충안을 목표로 하지 않는 것을 포함한] 좀더 좋은 의견 충돌을 위해 몇 개의 팁을 목록으로 만들었습니다.


[본문] It also suggests speaking truthfully, listening intently - that means giving all your attention to what's being said - and aiming for empathy.

It also suggests ①speaking truthfully, ②listening intently - that means giving all your attention to what's being said - and ③aiming for empathy.
[설명] 두개의 대시(줄표)로 들러 싸인 부분은 삽입어구로 앞 부분을 보완 설명합니다. 본문에서는 ①speaking과 ②listening을 보완설명합니다.
[직역] 그것은 또한 [당신의 모든 관심을 말해지고 있는 것에 주는 것을 뜻하는] 진실하게 말하는 것과 골똘하게 듣는 것 그리고 공감을 목표로 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본문] Then we mentioned hierarchy - this is a way of organising people according to their importance.
[설명] 대시(줄표)는 문장 연결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는 and의 기능을 합니다.
[직역] 그리고 우리는 계층구조를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사람을 그들의 중요도에 따라 조직하는 방식입니다.


(7-2) colon(:) [문장 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7-2-1] 직접화법 연결[문장 부호] [colon(:)]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사용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경우 콜론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re discussing the following: 'Is it good to disagree?'
[설명] 문장부호 콜론은 콤마 대신 직접화법을 연결해 줍니다.
[직역] 우리는 다음의 것을 토론하고 있습니다, 즉 "의견이 다른 것이 좋습니까?"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연결동사[문장 형식] [2형식]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know, but I feel better for having that little disagreement - so that proves {that} it is good to disagree!
[설명] feel은 연결동사이고, 2형식 문장입니다. feel이 동사, better가 보어입니다.
[직역] 나는 압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이견이 없는 것이 보다 편안하지만, 그래서 그것이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8-1-2] 주어+동사+명사절 구조[문장 형식] [2형식]

2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인 that절의 문장 성분이 보어인 문장을 말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거의 that이며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a battle, you position yourself in a hierarchy - one is on top of the other, and then there is arguing that comes with a contempt in which it's not just that I don't accept your point of view, is that, I actually really think you're a lesser human being.

In a battle, you position yourself in a hierarchy - one is on top of the other, and then there is arguing that comes with a contempt in which it's not just {that} that I don't accept your point of view, is that, I actually really think you're a lesser human being.
[설명] "that I don't accept your point of view"이 that 명사절로 주어이고 "that, I actually really think you're a lesser human being"이 that 명사절로 보어입니다. 문장은 2형식 문장입니다.
[직역] 전투에서, 당신은 스스로를 계층구조 내에 배치합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맨 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경멸과 함께 오는] 논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내가 경멸스러워하면서 너의 관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내가 실제로 정말로 [당신이 시시한 인간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8-2)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8-2-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 couple of decades I spent as an elected politician convinced me that disagreement is necessary if society is to progress and a society that values civility over justice and truth would simply be a recipe for stagnation.
[설명] 4형식 'A couple of decades'이 주어, me가 간접목적어, that절이 직접목적어 입니다.
[직역] [내가 선출된 정치인으로서 보낸] 20여년은 나에게 [[만약 사회가 발전하려 하고 그리고 [정의와 진실 위에 정중함을 소중히 여기는] 사회가 단순히 정체에 대한 방안이 될 것이라면] 의견 충돌은 필요하다는 것]을 확신시켰습니다.


[본문] Well, Sam, I've been listening to you intently, and if I'm honest, I think it's about time you gave me the answer to today's question.

Well, Sam, I've been listening to you intently, and if I'm honest, I think {that} it's about time {that} you gave me the answer to today's question.
[설명] 'you gave me the answer',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me 간접목적어, 'the answer'가 직접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래요, 샘 나는 당신을 골똘히 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만약 내가 정직하다면 나는 [[당신이 내게 오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줄] 대략적인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8-3)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8-3-1] [목적격 보어] 형용사, 분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 또는 현재, 과거 분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 hate to disagree, but I think we should explore this subject a little further first in the next six minutes…

Well, I hate to disagree, but I think {that} we should explore this subject a little further first in the next six minutes…
[설명] we should explore ~, 5형식 문장입니다. 'this subject'가 목적어, 'a little further'가 목적어보어입니다.
[직역] 그래요, 나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우선 앞으로 6분간 이 주제를 약간 더 멀리 탐색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형용사적 용법 [분사]

현재분사나 과거분사는 시제에 사용된 것이 아니면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9-1-1] 후위 수식[분사] [형용사적 용법]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BBC podcast Seriously has listed some tips for disagreeing better, including not aiming for the middle ground - another way of saying 'compromising'.
[설명] including, ~을 포함하여, 현재분사로 'disagreeing better'을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직역] BBC 팟캐스트 시리어스리는 [다른 말로 하면 ' 타협'인 절충안을 목표로 하지 않는 것을 포함한] 좀더 좋은 의견 충돌을 위해 몇 개의 팁을 목록으로 만들었습니다.


[본문] Yes, and if we don't challenge things and search for truth and justice, he feels it would lead to stagnation - staying the same and not developing.

Yes, and if we don't challenge things and {we don't} search for truth and justice, he feels {that} it would lead to stagnation - {which is} staying the same and not developing.
[설명] 'staying the same and not developing'은 stagnation을 후위수식하는 현재분사구입니다. 'which is'가 생략된 관계대명사절(형용사절)로 보아도 됩니다.
[직역] 예, 그리고 만약 우리가 어느 것에도 도전하지 않고 그리고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지 않는다면 그는 [그것은 [같은 상태에 머무는 것과 발전하지 않는 것인] 정체로 이끌 것이다]고 느낍니다.


[본문] First of all, I was accused of being pedantic - focussing too much on the small details or formal rules.

First of all, I was accused of being pedantic - {who is} focussing too much on the small details or formal rules.
[설명] focussing ~, 현재분사구로 'being pedantic'을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주격관계대명사+be동사가 생략된 구조와 동일한 모습과 기능을 갖습니다.
[직역] 무엇보다 먼저, 나는 [작은 디테일 또는 의례적인 규칙에 너무 많이 집중하는] 규칙 쟁이라고 책망받았습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0-1-1]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and if we don't challenge things and search for truth and justice, he feels it would lead to stagnation - staying the same and not developing.

Yes, and if we don't challenge things and {we don't} search for truth and justice, he feels {that} it would lead to stagnation - {which is} staying the same and not developing.
[설명] and 뒤에 we don't 생략
[직역] 예, 그리고 만약 우리가 어느 것에도 도전하지 않고 그리고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지 않는다면 그는 [그것은 [같은 상태에 머무는 것과 발전하지 않는 것인] 정체로 이끌 것이다]고 느낍니다.


[본문] Rob, you are being pedantic - focussing too much on the small details or formal rules.

Rob, you are being pedantic - {who/you are} focussing too much on the small details or formal rules.
[설명] 대시를 컴마로 생각하여 주격관계대명사+be동사가 생략한 문장으로 보거나, 대시를 and로 생각하여, 중복되는 'you are'가 생략된 문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직역] 롭, 당신은 규칙쟁이가 됩니다, 그래서 너무 많이 작은 세부 항목이나 또는 의례적인 규칙에 집중합니다.


1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서법조동사]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1-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an]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contempt in a bad disagreement can be more than just not liking somebody's point of view - their perspective on something - it could be thinking {that} someone is a lesser human being.
[설명] can 법조동사.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리고 나쁜 의견 충돌로 인한 경멸은 [무언가에 관한 그들의 전망]인 누군가의 관점을 단지 좋아하지 않는 것 이상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누군가가 덜 떨어진 인간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11-2) [서법조동사] c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11-2-1] 가능[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ould]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가능성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가능성을 표현하는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에는 may, might, could가 있습니다. 이때의 might와 could는 과거형이 아닙니다.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might와 could는 may 보다는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투명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contempt in a bad disagreement can be more than just not liking somebody's point of view - their perspective on something - it could be thinking {that} someone is a lesser human being.
[설명] 법조동사 could,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리고 나쁜 의견 충돌로 인한 경멸은 [무언가에 관한 그들의 전망]인 누군가의 관점을 단지 좋아하지 않는 것 이상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누군가가 덜 떨어진 인간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11-2-2] 허락[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ould]

Could는 can, may, might, be allowed to 등과 같이 허락을 구하거나 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if you'll agree, could we recap some of the vocabulary we've discussed in this programme?

Now, if you'll agree, could we recap some of the vocabulary {which/that} we've discussed in this programme?
[설명] 법조동사 could, '할 수 있을까요?', 조심스런 허락의 느낌
[직역] 이제, 만약 당신이 동의한다면, 우리가 이 프로그램에서 토론한 몇몇 어휘를 요약할 수 있을까요?


(11-3) [서법조동사] have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11-3-1] 강한 의무[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have to]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번복적인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외부에서 부여되는 강한 의무를 표현할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not feeling at the end of a disagreement that you have to agree!

But {it is} not feeling at the end of a disagreement that you have to agree!
[설명] 서법조동사 'have to', 강한 의무,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하는'의 느낌입니다.
[직역] 그러나 [당신이 동의해야만 하는] 의견 충돌의 끝의 느낌은 아닙니다.


(11-4) may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1-4-1] may have PP[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ay]

may, might, could가 have + 과거분사으로 사용되면 과거의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즉, 과거에 발생했을 가능성 또는 사실이었을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owever, I guess agreement, on some things, may have prevented a few wars.

However, I guess {that} agreement, on some things, may have prevented a few wars.
[설명] 법조동사 may + have PP, 과거의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러나, 무언가에 대한 의견의 일치는 아마도 몇 개의 전쟁을 방지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나는 추정합니다.


(11-5) [서법조동사] mus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ust는 어떤 일이 확실하다고 단정 짓는 추론이나 강한 추측을 할 때 사용합니다. must는 shoul나 aought와는 달리 예측을 할 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11-5-1] 서법조동사 must - 강한 의무[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ust]

강한 의무를 표현할 때 must나 will을 씁니다. 요즘에는 must 대신 점차 have (got) to를 쓰는 추세입니다. 이 뜻으로 must는 긍정문과 의문문에서 사용합니다. 그러나 부정문(否定文)에서는 needn;t 또는 don't need to를 씁니다. 과거의 의무를 언급할 때는 must를 쓰지 않고 had to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he does say that when we discuss things and disagree we must be honest, listen to the other person intently, and speak truthfully.

But, he does say that when we discuss things and disagree we must ①be honest, ②listen to the other person intently, and ③speak truthfully.
[설명] 서법조동사 must, ~해야만 한다.
[직역] 그러나 그는 [우리가 무언가와 의견 충돌을 논의할 때 우리는 반드시 정직해야 하고, 다른 사람을 골똘하게 듣고 그리고 진실되게 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11-6) sh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11-6-1] 약한 의무, 충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

Should는 must 보다 약한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Should와 ought to는 서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I would add that this should be done politely and with respect.
[설명] 법조동사 shoud, '~ 해야만 한다'
[직역] 그러나 나는 [이것은 반드시 정중하고 그리고 존경심으로 처리되어야 한다는 것]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본문] Well, I hate to disagree, but I think we should explore this subject a little further first in the next six minutes…

Well, I hate to disagree, but I think {that} we should explore this subject a little further first in the next six minutes…
[설명] 법조동사 should, '해야만 합니다'의 뜻
[직역] 그래요, 나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우선 앞으로 6분간 이 주제를 약간 더 멀리 탐색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문] I think we should hear about how NOT to disagree first.

I think {that} we should hear about how NOT to disagree first.
[설명] 법조동사 should, 의무 또는 충고.
[직역] 나는 [우리가 먼저 동의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11-6-2] 추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

should는 must보다는 약한 추론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Should는 현재와 미래의 상황에서 어떤 일이 논리적이거나 정상적인 추이로 볼 때 개연성이 높다고 추론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Err, shouldn't that be five minutes?
[설명] 법조동사 should, ~이어야 합니다. 약한 추론.
[직역] 어, 그것은 5분이어야 하지 않습니가?


(11-7) [서법조동사]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1-7-1] 과거의 습관[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will이나 would를 씁니다. Will은 현재나 미래, would는 과거를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agree - and I'm sure former British politician Douglas Alexander would too.

I agree - and I'm sure {that} former British politician Douglas Alexander would too.
[설명] 서법조동사 would
[직역] 나는 동의합니다, 그리고 나는 전직 영국 정치인인 Douglas Alexander가 역시 그랬던 것처럼 확신합니다.


[11-7-2] 지시, 요청, 제안[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will, would, can, could, might는 지시, 요청. 제안을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지시나 명령은 통상 'Will you ~ ?' 구문을 쓰며 이의 공손한 표현은 'Would you ~ ?'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ould you agree, Sam?
[설명] 법조동사 would, 공손의 표현의 요청을 나타냅니다.
[직역] 당신은 동의하십니까, 샘?


[11-7-3] 소망[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현재의 소망을 나타내며 'wish to'와 같은 의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I would add that this should be done politely and with respect.
[설명] 법조동사 would, '~ 하고 싶다'
[직역] 그러나 나는 [이것은 반드시 정중하고 그리고 존경심으로 처리되어야 한다는 것]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본문] A couple of decades I spent as an elected politician convinced me that disagreement is necessary if society is to progress and a society that values civility over justice and truth would simply be a recipe for stagnation.
[설명] 서법조동사 would, 소망
[직역] [내가 선출된 정치인으로서 보낸] 20여년은 나에게 [[만약 사회가 발전하려 하고 그리고 [정의와 진실 위에 정중함을 소중히 여기는] 사회가 단순히 정체에 대한 방안이 될 것이라면] 의견 충돌은 필요하다는 것]을 확신시켰습니다.


12.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2-1) 의문부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2-1-1] why[의문사]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presented the programme 'A Guide to Disagreeing Better' and explained why he thought disagreeing is a good thing…

He presented the programme 'A Guide to Disagreeing Better' and explained why he thought {that} disagreeing is a good thing…
[설명] why he ~, '왜 그가 생각했는지를 ~'이라고 해석하면 의문사절이고, '그가 생각한 이유'라고 해석하면 관계부사절이 됩니다.
[직역] 그는 'A Guide to Disagreeing Better'이란 프로그램에 출연했습니다 그리고 [왜 그가 [의견 충돌이 좋은 것이다]라고 생각했는지]를 설명했습니다


[12-1-2] 의문사 + to 부정사[의문사] [의문부사]

의문사 + to 부정사 = 명사구

<본문예제>
[본문] I think we should hear about how NOT to disagree first.

I think {that} we should hear about how NOT to disagree first.
[설명] how not to+부정사, '~하지 않는 방법'의 쯧, 명사구(noun phrase, 名詞句)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나는 [우리가 먼저 동의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12-2) 의문형용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2-2-1] 의문형용사 - which[의문사] [의문형용사]

의문사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earlier I asked you if you knew which spiritual leader is famous for saying "Disagreement is something normal"?
[설명] which, 의문형용사입니다 '어느 ~'의 뜻입니다. which는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의 의문사절은 명사절입니다.
[직역] 그래서 앞서 나는 당신에게 [[어떤 영적 지도자가 "의견 충돌은 평범한, 일상적인 것이다"라는 금언으로 유명한지]를 당신이 알고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13.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3-1-1]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important to challenge and question thoughts and ideas - not just be polite and accept them!
[설명]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
[직역] 생각과 아이디어에 [단지 정중하기만 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도전하고 궁금해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본문] I know, but I feel better for having that little disagreement - so that proves {that} it is good to disagree!
[설명] 'it is good to disagree'는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to disagree'가 진주어(subject, 眞主語)입니다.
[직역] 나는 압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이견이 없는 것이 보다 편안하지만, 그래서 그것이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14.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4-1) [전치사] abou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은 '주변, 주위'의 '수 많은 점'의 전치사입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주위에 흩어져 있는 점의 모양새을 갖습니다.

[14-1-1] 속성(~에 관하어)[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

~관하여, ~ 대하여.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속성을 표현합니다. 사물의 속성은 사물 주변에 '흩어져 있는 여러 점'으로 연상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programme, we'll be talking about disagreeing.
[설명] 전치사 about의 기본 개념은 '주변, 수많은 점'입니다.
[직역]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의견 충돌에 대하여 말하겠습니다.


[본문] You are right, Rob - and that brings us to the end of our discussion about disagreeing!
[설명] 전치사 about의 기본 개념은 '주위, 주변, 수 많은 점'입니다.
[직역] 당신이 맞습니다, 롭 그리고 그것이 우리를 의견 상충에 대한 우리의 토론의 끝으로 데려왔습니다.


(14-2) [전치사] a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은 점(點, point)의 전치사로, A at B의 관계에서, B가 선이나 면 또는 공간일 때 A가 B의 어느 한 점으로 생각하는 장소에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14-2-1] 척도 상의 눈금[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

~에, ~에서. 어떤 장소를 생각할 때 위치를 어떤 선이나 면 위의 점이나 영역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길의 번지나 열차 선로 상의 역 또는 공항 등은 전형적인 점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not feeling at the end of a disagreement that you have to agree!

But {it is} not feeling at the end of a disagreement that you have to agree!
[설명] 전치사 at의 기본 개념은 '점(point)'입니다.
[직역] 그러나 [당신이 동의해야만 하는] 의견 충돌의 끝의 느낌은 아닙니다.


(14-3)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4-3-1] 목적, 용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위하여, ~을 요구하며.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목적이나 용도로 하는 반향성을 갖는 교환 관계일 때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BBC podcast Seriously has listed some tips for disagreeing better, including not aiming for the middle ground - another way of saying 'compromising'.
[설명]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직역] BBC 팟캐스트 시리어스리는 [다른 말로 하면 ' 타협'인 절충안을 목표로 하지 않는 것을 포함한] 좀더 좋은 의견 충돌을 위해 몇 개의 팁을 목록으로 만들었습니다.


[14-3-2] 원인, 이유[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 때문에, ~로 인해서, ~로 생각하고.. A for B의 관계에서 B의 이유(원인)로 인해 A의 상황(결과)이 생긴 것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do you know which spiritual leader is famous for saying "Disagreement is something normal"?
[설명]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직역] 그래서, [어떤 정신적 지도자가 "이견은 정상적인 것이다"라는 말로 유명한지]를 당신은 압니까?


[14-3-3] 받아들이는 관계(B가 A를), 소유, 용도, 횟수[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의 소유로, ~의 것으로, ~을 위해, ~에게(는), ~의 용도로 등의 의미.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A를 받아들이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A가 B의 소유가 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개념이 확장되면 B는 A 행위의 횟수(for the first time 등)를 표현합니다. 또, 부정사와 같이 쓰이면 for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B)가 되어 A의 상황을 받아들이는 관계가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according to Esther, things also don't go well if someone has contempt, which is a dislike or lack of respect for someone or something.
[설명]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직역] 그리고 Esther에 따르면, [만약 누군가가 경멸을 하면] 어느 것들도 또한 잘 처리되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누군가에 대한 또는 무언가에 대한 혐오이거나 또는 존중의 결핍입니다.


[본문] Contempt is a dislike or lack of respect for something or someone.
[설명]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 방향성, 교환'입니다.
[직역] Contempt는 무언가 또는 누군가에 대한 싫어하는 것 또는 존경의 결핍입니다.


(14-4) [전치사] from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은 출발 지점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출발지입니다. 출발과 동시에 분리의 전치사이기도 합니다. 전치사 from은 이처럼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출발지점을 나타내 줍니다. 공간 관계에서 출발한 from은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4-4-1] 출처, 출신, 기원[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

~(으)로부터, ~에서부터, ~에서, ~의 (출신), ~의 (사람들) 의 뜻. 공간적인 출발지를 나타내던 from이 시간과 사회적 관계의 개념으로 확대되면서 출처(사람이나 장소로부터), 출신(출신 지역, 학교로부터), 기원 또는 유래(~ 시대로부터) 등의 개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is 6 Minute English from BBC Learning English.
[설명] 전치사 from의 기본 개념은 출발입니다.
[직역] 여기는 BBC 영어학습의 6분 영어입니다.


[14-4-2] 판단의 기준, 근거[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

~를 보면, ~를 보건데, ~로 판단하면. 전치사 from은 출발 또는 출발점의 전치사입니다. A from B에서 B가 출발지라는 의미는 어떤 판단을 할 경우에 B가 판단 또는 관점의 기준점이라는 뜻으로 의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Your point of view might be different from my point of view.
[설명] 전치사 from의 기본개념은 ' 출발, 출발점, 분리'입니다.
[직역] 당신의 관점은 아마도 나의 관점과 다를 것입니다.


(14-5) [전치사] in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은 2차원 또는 3차원 내부를 나티냅니다. 즉 한계가 있는 선이나 면 내부에 포위되어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in의 기본적인 의미는 A in B의 관계에서 A가 용기인 B의 내부에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B가 평면의 경우라도 한계나 경계가 있다면 in이 쓰입니다.

[14-5-1] 시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

A in B에서 B가 시간으로 된 영역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 hate to disagree, but I think we should explore this subject a little further first in the next six minutes…

Well, I hate to disagree, but I think {that} we should explore this subject a little further first in the next six minutes…
[설명] 전치사 in의 기본 개념은 경계가 있는 영역의 내부입니다. 시간도 영역으로 개념화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래요, 나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우선 앞으로 6분간 이 주제를 약간 더 멀리 탐색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14-5-2] 활동영역(재료, 도구, 수단)[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

~로써, ~로 만든

<본문예제>
[본문] In this programme, we'll be talking about disagreeing.
[설명] 전치사 in의 기본 개념은 '영역의 내부'입니다. 토론은 전체 프로그렘 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전치사 in이 사용됩니다.
[직역]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의견 충돌에 대하여 말하겠습니다.


(14-6)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4-6-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A hierarchy is a way of organising people according to their importance.
[설명] 전치사 of의 기본개념은 '본질, 분리'입니다. 본문에서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로 쓰였습니다.
[직역] 계층구조는 그들의 중요도에 따라서 사람을 조직하는 방식입니다.


(14-7) [전치사] on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본문] A point of view describes someone's perspective on something.
[설명] 전치사 on의 기본 개념은 '접촉, 지속'입니다.
[직역] point of view란 무언가에 대한 누군가의 전망을 설명합니다.


[14-7-1] 공간의 접촉[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n]

~에, ~의 위에, ~에 걸려, ~에 붙어서, ~에 닿아, ~매달려 등 공간적 접촉 상황을 나타냅니다. A on B에서 A가 B에 붙어 있거나 맞 닿아 있는 상황에 전치사 on이 사용됩니다. 별개의 개체가 아니라 신체의 일부 등과 같은 A on B의 관계에서 부분과 개체의 관계라도 맞닿아 있으면 on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Don't forget you can find lots more learning English materials on our website at bbclearningenglish.com, on social media and on our app.

Don't forget {that} you can find lots more learning English materials on our website at bbclearningenglish.com, on social media and on our app.
[설명] 전치사 on의 기본 개념은 '접촉과 지속'입니다. 본문은 'learning English materials'이 웹, 소셜미디어 및 앱에 붙어 있고 그 상태가 지속 중이하는 개념을 나타냅니다.
[직역] [당신이 bbclearningenglish 닷컴에 있는 우리의 웹사이트에서, 소셜미디어에서 그리고 우리의 앱에서 많이 더 영어 공부 자료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14-8) [전치사] to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14-8-1] theme(대상), degree(정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A to B에서 A가 향하는 B가 대상(theme)이 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Sam, I've been listening to you intently, and if I'm honest, I think it's about time you gave me the answer to today's question.

Well, Sam, I've been listening to you intently, and if I'm honest, I think {that} it's about time {that} you gave me the answer to today's question.
[설명]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목표, 방향, 도착'입니다. answer가 향하는 방향는 question입니다.
[직역] 그래요, 샘 나는 당신을 골똘히 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만약 내가 정직하다면 나는 [[당신이 내게 오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줄] 대략적인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5-1-1] 연결방식[접속사] [등위 접속사]

A, B, C, D 등 4개의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보통은 「A, B, C and D」와 같이 연결합니다. 강조를 위해서는 「A and B and C and D」로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he does say that when we discuss things and disagree we must be honest, listen to the other person intently, and speak truthfully.

But, he does say that when we discuss things and disagree we must ①be honest, ②listen to the other person intently, and ③speak truthfully.
[설명] 세 개의 동사 ①be honest, ②listen to 및 ③speak가 등위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러나 그는 [우리가 무언가와 의견 충돌을 논의할 때 우리는 반드시 정직해야 하고, 다른 사람을 골똘하게 듣고 그리고 진실되게 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본문] It also suggests speaking truthfully, listening intently - that means giving all your attention to what's being said - and aiming for empathy.

It also suggests ①speaking truthfully, ②listening intently - that means giving all your attention to what's being said - and ③aiming for empathy.
[설명] 세개의 동명사가 표준적인 등위 접속사 연결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로 세개 이상의 항목을 연결할 때는 앞 부분은 컴마로 연결하고 마지막만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직역] 그것은 또한 [당신의 모든 관심을 말해지고 있는 것에 주는 것을 뜻하는] 진실하게 말하는 것과 골똘하게 듣는 것 그리고 공감을 목표로 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15-2) [접속사]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5-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if]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I'll let you know if that was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if that ~, if 명사절입니다.
[직역] 오케이, 프로그램 말미에 그것이 맞았는지를 나는 당신에게 알려 주겠습니다.


[본문] So, earlier I asked you if you knew which spiritual leader is famous for saying "Disagreement is something normal"?
[설명] if you knew ~, if 명사절
[직역] 그래서 앞서 나는 당신에게 [[어떤 영적 지도자가 "의견 충돌은 평범한, 일상적인 것이다"라는 금언으로 유명한지]를 당신이 알고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15-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5-3-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Sam, I've been listening to you intently, and if I'm honest, I think it's about time you gave me the answer to today's question.

Well, Sam, I've been listening to you intently, and if I'm honest, I think {that} it's about time {that} you gave me the answer to today's question.
[설명] I think 뒤에와 about tim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래요, 샘 나는 당신을 골똘히 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만약 내가 정직하다면 나는 [[당신이 내게 오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줄] 대략적인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 I'm sure we all disagree with someone about something - don't we, Rob?

I'm sure {that} we all disagree with someone about something - don't we, Rob?
[설명] 'I'm sure' 이후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우리 모두는 무언가에 대해 누군가와 의견을 달리한다]고 확신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본문] So, a disagreement doesn't go well if one person thinks they're more important than someone else.

So, a disagreement doesn't go well if one person thinks {that} they're more important than someone else.
[설명] 'if one person think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러므로, 의견 충돌은 [만약 한 사람이 [누군가 다른 사람보다 그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잘 처리되지 못합니다.


[본문] I know, but I feel better for having that little disagreement - so that proves {that} it is good to disagree!
[설명] proves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압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이견이 없는 것이 보다 편안하지만, 그래서 그것이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본문] However, I guess agreement, on some things, may have prevented a few wars.

However, I guess {that} agreement, on some things, may have prevented a few wars.
[설명] gues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그러나, 무언가에 대한 의견의 일치는 아마도 몇 개의 전쟁을 방지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나는 추정합니다.


[본문] I think we should hear about how NOT to disagree first.

I think {that} we should hear about how NOT to disagree first.
[설명]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우리가 먼저 동의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문] I agree - and I'm sure former British politician Douglas Alexander would too.

I agree - and I'm sure {that} former British politician Douglas Alexander would too.
[설명] I'm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동의합니다, 그리고 나는 전직 영국 정치인인 Douglas Alexander가 역시 그랬던 것처럼 확신합니다.


[본문] In a battle, you position yourself in a hierarchy - one is on top of the other, and then there is arguing that comes with a contempt in which it's not just that I don't accept your point of view, is that, I actually really think you're a lesser human being.

In a battle, you position yourself in a hierarchy - one is on top of the other, and then there is arguing that comes with a contempt in which it's not just {that} that I don't accept your point of view, is that, I actually really think you're a lesser human being.
[설명] it's not jus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전투에서, 당신은 스스로를 계층구조 내에 배치합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맨 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경멸과 함께 오는] 논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내가 경멸스러워하면서 너의 관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내가 실제로 정말로 [당신이 시시한 인간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16.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6-1) 형용사의 명사적 용법 [형용사]

문장에서 형용사를 명사처럼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은 'the+형용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식 받는 명사를 생략해 형용사만으로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16-1-1] the 형용사 = 명사[형용사] [형용사의 명사적 용법]

'the + 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화 한 것으로 명사로 해석합니다. 문장에서 보통 명사의 목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취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tagnation means staying the same and not developing.
[설명] the same, the+형용사는 명사
[직역] 그리고 stagnation은 같은 것에 머무는 것 그리고 개발되지 않음을 뜻합니다.


17. to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7-1)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7-1-1] 목적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 hate to disagree, but I think we should explore this subject a little further first in the next six minutes…

Well, I hate to disagree, but I think {that} we should explore this subject a little further first in the next six minutes…
[설명] to disagree,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래요, 나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우선 앞으로 6분간 이 주제를 약간 더 멀리 탐색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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