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ine being able to ‘taste’ every word that you hear. In this programme, we’ll meet two sisters from Glasgow in Scotland who can do just that. And as usual, we’ll learn some new vocabulary as well.
(당신이 듣는 모든 단어를 '맛보기'할 수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바로 그 일을 할 수 있는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의 두 자매를 만납니다. 그리고 평소와 같이 새로운 어휘도 배우게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문장 형식(3), 전치사(3), 절(Clause)(2), 접속사(2), it(2), that(2), 명사(2), 관계부사(2), 단어/구/절(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대명사, 비교 구문, 시제, 의문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People who can taste word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1] For the Scottish sisters, having synaesthesia is a gift, something Jen explained when she talked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주격은 목적격처럼 흔치는 않지면 몇몇 구문에서 생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구엋체를 중심으로 생략되는 경향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1-2-1] There is 문장의 주격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비격식체에서는 There is 뒤의 주격관계대명사를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5] There's still much doctors don't know about why some people experience sense mixing while most of us experience each sense in isolation, but it's clear that for Julie and Jen, synaesthesia makes the world a more interesting, colourful place.
[설명] 『there is ~ doctors (who)』 doctors 뒤에 주격 관계대명사 who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There is 구문에서는 주격관계대명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0] Synesthetes were labelled people with overactive imaginations - a tendency to imagine things that are not true.
[설명] 『that are not true』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ings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6] Someone who can explain why so little is known about synaesthesia is Guy Leschziner, consultant neurologist at King's College London, and author of the book, 'The Man Who Tasted Words'.
[설명] 『who can explain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15] In this programme, we'll meet two sisters from Glasgow in Scotland who can do just that.
[설명] 『who can do just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wo sisters'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13] But that's not how everyone's brain works.
[설명] 『how everyone's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2-1-2]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2]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in this programme about synaesthesia - a neurological condition where two or more senses mix together.
[설명] 『where two or mor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neurological condition'입니다.
3. 단어/구/절
단어와 구는 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들입니다. 단어(word)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입니다. 구(phrase)는 여러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의미와 품사를 갖는 단어 덩어리입니다.
(3-1) 단어/구/절 [단어/구/절]
영어에는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마치 하나의 단어처럼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중에는 복합명사, 복합형용사, 복합전치사, 이어(二語) 동사 처럼 단어로 인식되기 하고 명사구, 형용사구 등과 같이 구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 용법에서의 차이는 없습니다.
[3-1-1] 하이폰[단어/구/절] [단어/구/절]
두 단어를 결합하여 복합단어를 만들 때 사용하는 짧든 선을 말합니다. 하이폰은 복합명사, 복합형용사, 복합동사, 접두사복합단어, 숫자 등에 사용됩니다. 하이폰을 이용한 복합단어는 점차 하이폰 없이 사용하거나 두 단어를 붙여쓰는 경향을 보입니다. 어떤 단어의 경우는 하이폰을 사용한 경우, 하이폰 없이 띄어 쓴 단어, 붙여 쓴 단어 등 세가지를 병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Hmm, my favourite colour is green, my favourite flavour is sweet-and-sour, and, well, I don't know if it's my favourite, but there is a word I really like saying out loud - 'nincompoop'.
[설명] sweet-and-sour 하이픈으로 연결한 복합단어입니다.
4.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4-1) 대명사 [대명사]
의문 대명사는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4-1-1] what[대명사] [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의문형용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3] We've just heard what happens when Jen McCready hears the names 'Sophia', and 'Leo', but what does she taste when she hears the name 'Neil'?
[설명] 『what does she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주격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59] If you've enjoyed this look into the weird and wonderful world of synaesthesia, we hope you'll join us again next time for more chat, interesting issues and useful vocabulary here at 6 Minute English.
[설명]
[5-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31] For the Scottish sisters, having synaesthesia is a gift, something Jen explained when she talked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gift와 「something ~」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6.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8] When synesthetes, as they're called, hear a word, their sense of taste also becomes activated.
[설명] 『becomes activated』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6-2)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6-2-1] 4형식동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One of the problems with synaesthesia is for many years it's been dismissed, and it's been viewed as people with an overactive imagination, something not real but actually what research in recent years has taught us is that actually it does have an underlying neurological and genetic basis.
[설명] 『what research in recent years has taught us』에서 동사 teach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us가 간접목적어, what이 직접목적어입니다. '최근의 연구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것'
(6-3)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6-3-1] make[문장형식 ] [문장형식 ]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Oh well, it could be worse - the name 'Robert' makes Jen taste rotten eggs!
[설명] 『the name 'Robert' makes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Jen', 목적격보어가 'taste rotten eggs'입니다.
7.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7-1) 비교 구문 [비교 구문]
원급비교, 최상급, 비교급 등 표현에 관용화된 표현들이 많이 있습니다.
[7-1-1] as much/many as[비교 구문] [비교 구문]
(=the same number / quantity of) as many와 as much는 앞에서 언급한 수사(數詞)와 상관적으서 써서 '같은 수(양)만큼의 (것)'이란 의미를 갖습니다. 형용사로 쓸 때는 같은 의미로 뒤의 명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30] In fact, there could be as many as 150 different types of synaesthesia.
[설명] 「as many as '150 different types ~'」는 '150 different types ~' 만큼(이상)의 뜻이며, 셀 수 있는 명사 앞에 사용합니다.
8.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8-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8-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8] One of the problems with synaesthesia is for many years it's been dismissed, and it's been viewed as people with an overactive imagination, something not real but actually what research in recent years has taught us is that actually it does have an underlying neurological and genetic basis.
[설명] 『it's been dismissed ~』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9.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9-1) 의문부사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9-1-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의문부사]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사가 생략된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35] There's still much doctors don't know about why some people experience sense mixing while most of us experience each sense in isolation, but it's clear that for Julie and Jen, synaesthesia makes the world a more interesting, colourful place.
[설명] 『why some people experience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about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0-1-1] 무관사 명사[전치사] [전치사]
전치사가 무관사 명사를 취하는 경우에는 주로 명사가 가진 본질적 의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에 관용구문화 되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There's still much doctors don't know about why some people experience sense mixing while most of us experience each sense in isolation, but it's clear that for Julie and Jen, synaesthesia makes the world a more interesting, colourful place.
[설명] 『in isolation』은 무관사 전치사명사구로 '별개로,홀로'이란 뜻의 관용적 표현입니다.
(10-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2-1] 목적격의 of[전치사] [전치사]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33] For Jen, the only drawback to synaesthesia is that it can be hard to eat healthily because hearing certain words produces a craving - a strong feeling of wanting a particular food.
[설명] 『feeling of wanting』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즉, '특정 음식을 원하는 것을 느끼는 것 → 특정 음식을 원하는 것을 강력하게 느끼는것~'라는 뜻을 갖습니다.
(10-3) 전치사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0-3-1] with+명사+서술어 [부대상황] 구문[전치사]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등으로 해석.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서술어구는 보어 기능을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명사구 등이 옵니다.
<본문예제>
[43] And with an estimated 4% of the world population having some form of sense mixing, a world of new and exciting possibilities is opening up to millions.
[설명] 『with an estimated 4% of ~ of sense mixing 』은 「with 부대상황」 구문입니다. 「with+명사+서술어」의 구조를 갖습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등의 뜻.
11.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1-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1-1-1] 보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8] One of the problems with synaesthesia is for many years it's been dismissed, and it's been viewed as people with an overactive imagination, something not real but actually what research in recent years has taught us is that actually it does have an underlying neurological and genetic basis.
[설명] 『that actually it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로 보어입니다.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가 what 명사절, 동사가 is입니다.
[11-1-2] why 의문사[절(Clause)] [절(Clause)]
의문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6] Someone who can explain why so little is known about synaesthesia is Guy Leschziner, consultant neurologist at King's College London, and author of the book, 'The Man Who Tasted Words'.
[설명] 『why so little is ~』 why절은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2-1) 접속사 [접속사 ]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2-1-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34] That could be because, for Jen, the sound of the word is so vivid - clear, detailed, and powerful in her mind.
[설명] 『because, for Jen, the sound ~』의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That, 동사는 'could be'입니다.
(12-2)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2-2-1] 부사절 [조건][접속사 ] [접속사 ]
(…한) 후에, …하면,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본문예제>
[20] For example, when Jen hears the name of her daughter, Sophia, she tastes pink marshmallows!
[설명] 『when Jen hears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3-1-1] it that [be+형용사+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 형태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35] There's still much doctors don't know about why some people experience sense mixing while most of us experience each sense in isolation, but it's clear that for Julie and Jen, synaesthesia makes the world a more interesting, colourful place.
[설명] 『it's clear that ~』은 [it be+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that for Julie and ~」의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13-1-2]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33] For Jen, the only drawback to synaesthesia is that it can be hard to eat healthily because hearing certain words produces a craving - a strong feeling of wanting a particular food.
[설명] 『it can be hard t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14.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4-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4-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8] One of the problems with synaesthesia is for many years it's been dismissed, and it's been viewed as people with an overactive imagination, something not real but actually what research in recent years has taught us is that actually it does have an underlying neurological and genetic basis.
[설명] 'synaesthesia i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4] Exciting possibilities like tasting someone's name… Remember in my question I asked what synesthete, Jen McCready, tastes when she hears the name 'Neil'.
[설명] Remember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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