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ijing is preparing to host the 2022 Winter Olympics, but the games will look different this time. Neil and Sam give you an update and teach you some related vocabulary so you can talk about it too.
(베이징은 2022년 동계올림픽을 준비하고 있지만 이번 대회는 다를 것입니다. Neil과 Sam은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쳐 주어 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전치사(13), 접속사(11), 관계대명사(11), 분사(6), 동명사(5), 명사(3), 서법조동사(3), it(2), 문장 형식(2), 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의 태(voice), 관계사, 부정사, 생략구문, 시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Preparing for the Beijing Winter Olympic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2] And our time is running out too, so Neil, what's the answer to the question you asked me?
[설명] 선행사 ques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또는 which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36] The athletes we spoke to said these sites will make for high-quality competition - for everyone here, the clock is now ticking.
[설명] 사람을 나타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이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thletes입니다. that은 안됩니다. 생략된 관계대명사 whom은 전치사 to의 목적격입니다.
[1-1-2] 전치사+which 목적격 생략[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의 직접적인 목적격인 「전치사+which」 구문일 경우 which는 생약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비격식체에서 전치사가 후취되어 있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which가 생략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13] But these latest Games are not without controversy - that's disagreement or argument about something people have strong feelings about.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격인 경우 전치사가 후치되어 있을 때는 비격식체에서 생략할 수 있습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생략된 것은 which로 추정합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접속부사+대명사][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와 접속사(접속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접속부사적 용법.
<본문예제>
[45] Which was… I'm afraid to say, Sam, the wrong answer.
[설명] which가 앞의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1] And a headache is, metaphorically, something that causes you a lot of problems.
[설명] 『that causes you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27] Yes, he mentioned the coronavirus headache - not an actual headache but something that causes a lot of problems.
[설명] 『that caus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31] But despite the issues facing the game's organisers, they want to put on an event that is hard to forget, for good reasons - Stephen used the word memorable.
[설명] 『that is har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event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1] [문장성분] 전치사의 목적어[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Well, seeing athletes hurtle down an icy track at 130 kilometres an hour on what looks like a tea tray, is certainly unforgettable.
[설명] 『what looks like ~』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1-4-2] 전치사의 목적어[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의 문장내 문장 성분이 전치사의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22] The BBC's China correspondent, Stephen McDonell, went to a recent test event for the Olympics and explained what the organisers are hoping for…
[설명] 『what the organisers ~』은 what은 전치사 for의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5-1] 전치사의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목적격은 주격과 철자가 동일합니다. 따라서 관계대명사절 문장에서 격을 구분해야 합니다. which 관계대명사사 직접적으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면 생략할 수 없습니다. 전치사 후취되어 있으면 비격식체에서는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So that was Stephen McDonell at a test event which he described as being in full swing - so, at its highest level or activity - its busiest.
[설명] 『which he described』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event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6)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8] Covid-19 certainly makes it difficult to plan a huge event like this, particularly managing people who are travelling from all parts of the world.
[설명] 『who are travelling ~』의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선행사 생략[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15] The Winter Olympics have not been around as long as the Summer Olympics, so do you know when the first Winter event took place?
[설명] 『when the first Winter ~』의 when은 관계부사입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the time」이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3-1-1] go + ing형 [동명사] [동명사]
~하러가다. go + ing 형태는 흔히 '레져'에 관련된 표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6] Well, I do like to go running and I might watch some sport on TV.
[설명] go running '달리기 하기'
(3-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2-1]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A discipline in this context is a particular way of doing a sport.
[설명] 『do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25] So that was Stephen McDonell at a test event which he described as being in full swing - so, at its highest level or activity - its busiest.
[설명] 『being in full swing』의 be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as의 목적어입니다.
[37] So, despite this being a winter event, held in a cold place, enormous quantities of artificial snow have to be made.
[설명] 『being』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despite의 목적어입니다.
[3-2-2]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Well, seeing athletes hurtle down an icy track at 130 kilometres an hour on what looks like a tea tray, is certainly unforgettable.
[설명] 『see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4-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1] A discipline in this context is a particular way of doing a sport.
[설명] 『do a sport.』는 do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스포츠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14] More about that later - but as usual, I have a question or you, Sam.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질문하다, 묻다'라는 뜻입니다.
5. 태(voice)
주어와 (술어)동사의 능동, 수동의 관계를 나타내는 형식을 태(voice)라고 합니다.
(5-1) 태(voice) [태(voice) ]
문장 형식은 능동태이나 수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중간태의 문장에는 반드시 의미에 적합한 부사가 함께 나옵니다.
[5-1-1] 구문[태(voice) ] [태(voice) ]
는동태의 문장 형식이지만 인데 수동탱듸 믜미룰 갖는 구문 또는 문장들입니다.
<본문예제>
[57] Beijing is preparing to host the 2022 Winter Olympics, but the games will look different this time.
[설명] look different 능동태의 구문으로 수도의 으미릴 ㅡ갖는 중간태입니다. '달라 보입니다'의 뜻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20] Now, this latest Winter Olympics are scheduled to include a record 109 events over 15 disciplines in seven sports - biathlon, bobsledding, curling, ice hockey, luge, skating and skiing.
[설명] 「a record」와 「109 events」는 동격입니다.
[6-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2] The BBC's China correspondent, Stephen McDonell, went to a recent test event for the Olympics and explained what the organisers are hoping for…
[설명] 「correspondent」와 「Stephen McDonell」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50] We talked about something being in full swing - so, at its highest level of activity.
[설명] something과 be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1-1] 수여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And our time is running out too, so Neil, what's the answer to the question you asked me?
[설명]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me는 간접목적어, 생략된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직접목적어 입니다.
(7-2)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2-1] make[문장형식] [문장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Covid-19 certainly makes it difficult to plan a huge event like this, particularly managing people who are travelling from all parts of the world.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difficult입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8-1-1] 목적[부정사 ] [부정사 ]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54] And finally, the clock is ticking, means time is running out to prepare for or complete something.
[설명] 『to prepar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7] So, despite this being a winter event, held in a cold place, enormous quantities of artificial snow have to be made.
[설명] 『held ~』는 과거분사로 even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8] Ah, you're talking about quite specialised sports, played on ice or snow, and that's because it's almost time for the Winter Olympics.
[설명] 『played ~』는 과거분사로 spor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2-1] 때, 시간[분사] [분사]
~할 때, ~후에, ~하는 동안. when, while, after 절이 분사구문으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11] This event will mark the return of the Olympics to Beijing for the first time in 14 years, having previously hosted the 2008 Summer Games.
[설명] 『having ~』은 때 나타내는 after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원래의 절은 『after they have ~』
[9-2-2] 원인/이유[분사] [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28] Covid-19 certainly makes it difficult to plan a huge event like this, particularly managing people who are travelling from all parts of the world.
[설명] 「managing ~」은 when 부사절을 분사구문화 한 분사구문입니다. 『when they manage ~』 ' ~의 경우에'
(9-3)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6] And he mentioned the controversy surrounding the games.
[설명] 『surround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controvers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1] But despite the issues facing the game's organisers, they want to put on an event that is hard to forget, for good reasons - Stephen used the word memorable.
[설명] 『facing ~』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issu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0-1-1] 반복어[중복어][생략구문] [생략구문]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15] The Winter Olympics have not been around as long as the Summer Olympics, so do you know when the first Winter event took place?
[설명] 「as long as 절」에 반복 사용된 단어 'have been around' 구문이 생략되었습니다.
11.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1-1-1] 가능성, 추측[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06] Well, I do like to go running and I might watch some sport on TV.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11-2)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1-2-1] 공손한 표현[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공손한 표현은 원래는 가정법에서 기원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Sam, would you describe yourself as 'sporty'?
[설명] 본문은 서법조동사 would가 공손한 표현은 나타냅니다.
[11-2-2] 습관/규칙적 행동[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will 또는 would를 씁니다.
<본문예제>
[07] Would you watch sport like bandy, skeleton or perhaps luge?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합니다.
12.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2-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2-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2] That means Beijing will become the first city in the world to have hosted both the Winter and Summer Games.
[설명] 『have hosted ~』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3.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3-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3-1-1] 형용사구 주격보어(서술어)[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에서 주격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3] But these latest Games are not without controversy - that's disagreement or argument about something people have strong feelings about.
[설명] 「without controversy」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며,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25] So that was Stephen McDonell at a test event which he described as being in full swing - so, at its highest level or activity - its busiest.
[설명] 「in full swing」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3] In the mountains outside Beijing, the test events are in full swing.
[설명] 「in full swing」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 사용되며 ,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3-1-2]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24] (The) Games organisers will be hoping (that) despite the coronavirus headaches, despite the alleged human rights abuses, despite the allegations from a former Chinese Olympian - a tennis star at that - involving a senior government official - they can still produce a memorable Winter Olympics.
[설명] 『from a former Chinese Olympian』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allegations를 후위 수식합니다.
[28] Covid-19 certainly makes it difficult to plan a huge event like this, particularly managing people who are travelling from all parts of the world.
[설명] 『like thi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event를 후위 수식합니다.
[13] But these latest Games are not without controversy - that's disagreement or argument about something people have strong feelings about.
[설명] 『about something 』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disagreement or argument}를 후위 수식합니다.
[22] The BBC's China correspondent, Stephen McDonell, went to a recent test event for the Olympics and explained what the organisers are hoping for…
[설명] 『for the Olympic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event를 후위 수식합니다.
(13-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at은 점(點, point)의 전치사로, A at B의 관계에서, B가 선이나 면 또는 공간일 때 A가 B의 어느 한 점으로 생각하는 장소에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13-2-1] 가격, 나이, 속도, 비율, 정도[전치사] [전치사]
~에, ~로. A at B의 관계에서 B가 선이고 A가 B선상의 어느 점이라는 개념은 속도, 가격, 나이 따위를 자연스럽게 나타냅니다. 최대, 최악, 최소, 최선 등은 어떤 선 위의 끝점에 해당되므로 at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32] Well, seeing athletes hurtle down an icy track at 130 kilometres an hour on what looks like a tea tray, is certainly unforgettable.
[설명] ~에, ~로. A at B의 관계에서 at은 속도를 나타냅니다.
(13-3)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3-3-1] 한정의 of [A의 B][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A of B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B의 A로 해석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A의 B」로 이해하는 게 더 자연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즉 A of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한정하는 형용사 또는 한정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5] So that was Stephen McDonell at a test event which he described as being in full swing - so, at its highest level or activity - its busiest.
[설명] 「its highest level of」가 전위 수식을 하는 형용사 한정사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수준의'의 뜻
[38] Stephen McDonell describes this as a mountain of snow - not a real mountain - but a large amount of it.
[설명] 『a large amount of』에서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it를 수식[한정]합니다. '많은 량의'의 뜻을 갖습니다.'
[51] And a headache is, metaphorically, something that causes you a lot of problems.
[설명] 『a lot of』에서 '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problems를 수식[한정]합니다. 이 구는 이미 '많은'의 뜻을 갖는 숙어가 되었습니다. 영어에는 이런 류의 숙어가 매우 많이 있습니다.
[52] A mountain is not only a very high hill - used metaphorically it means a large amount of something.
[설명] 『a large amount of』에서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something을 수식[한정]합니다. ''의 뜻을 갖습니다.
[50] We talked about something being in full swing - so, at its highest level of activity.
[설명] 『at its highest level of』에서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activity를 수식[한정]합니다. '가장 최고의'의 뜻을 갖습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4-1-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08] Ah, you're talking about quite specialised sports, played on ice or snow, and that's because it's almost time for the Winter Olympics.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14-2) 접속사 [접속사 ]
but은 주로 절을 연결허지만,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14-2-1] not but 구문[접속사 ] [접속사 ]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27] Yes, he mentioned the coronavirus headache - not an actual headache but something that causes a lot of problems.
[설명] 『not an actual ~』은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38] Stephen McDonell describes this as a mountain of snow - not a real mountain - but a large amount of it.
[설명]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14-3)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4-3-1]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9] OK, Sam, we'll find out if that's right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4)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4-1]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That means Beijing will become the first city in the world to have hosted both the Winter and Summer Games.
[설명] 「That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2] Well, seeing athletes hurtle down an icy track at 130 kilometres an hour on what looks like a tea tray, is certainly unforgettable.
[설명] 「see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6] The athletes we spoke to said these sites will make for high-quality competition - for everyone here, the clock is now ticking.
[설명] sai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4] And finally, the clock is ticking, means time is running out to prepare for or complete something.
[설명] finall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means 뒤에도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9] But some athletes say this type of snow is good for speed, and changing and developing - or dynamic - conditions.
[설명]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5) 접속사 [접속사 ]
~꺄지, until은 till과 접속사 및 전치사로 사용되며 의미와 용법이 동일합니다.
[14-5-1] 현재로 미래를 표현[접속사 ] [접속사 ]
until 문은 현재 시제로 미래를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41] Let's hope so, and it's not long until it starts - and for the athletes the clock is ticking, meaning time is running out to prepare.
[설명] until 접속사절에서 현재형에서 미래를 나타냅니다.
(14-6)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4-6-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생략된 절과 구조가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43] Oh yes, I asked you when the first Winter Olympics took place?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5-1)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15-1-1] 주어의 it[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8] Ah, you're talking about quite specialised sports, played on ice or snow, and that's because it's almost time for the Winter Olympics.
[설명] it's almost time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5-2) it [it]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15-2-1] to부정사[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 또는 (명사)절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어로 취할 때 가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어+to 부정사[명사절」 형식의 구문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명사절]이 오는 구문
<본문예제>
[28] Covid-19 certainly makes it difficult to plan a huge event like this, particularly managing people who are travelling from all parts of the world.
[설명] 'it to 가목적어' 구문입니다. 진목적어는 「to plan a huge ~」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35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35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36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361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362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