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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6분 영어문법 공부] Chatting to new people - BBC Learning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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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분 영어문법 공부] Chatting to new people - BBC Learning English

M2019_12_12_Chatting_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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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y people feel uncomfortable about the idea of talking to people they don't know, but this is something that could be good for their state of mind. Neil and Georgina discuss research that says that seemingly inconsequential conversations with new people can have a beneficial effect on our mood and wellbeing. And our presenters feel good about teaching you related vocabulary!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람들과 대화한다는 생각에 불편함을 느끼지만, 이것은 마음의 상태에는 좋을 수가 있습니다. 닐과 조지나가 새로운 사람과의 외견상으로 중요하지 않은 대화가 우리의 감성과 웹빙에 유용한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연구에 관해 토론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출연자들은 당신과 관계있는 어휘를 가르치는 것에 대하여 즐거움을 느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6분 영어문법 공부] Chatting to new people - BBC Learning English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4), 전치사(11), 접속사(11), 동명사(8), 동사구(6), 분사구문(6), to 부정사(6), 문장 형식(5), 서법조동사(5), 시제(2), 의문사(2), 비교구문(2), 생략구문(2), 문장 부호(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용 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hatting to new peopl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Many of us spend part of every day {which is} surrounded by strangers, whether (being) on our commute to work, sitting in a park or cafe, or visiting the supermarket.
[설명] surrounded 앞에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우리의 출근하는 길에서든지, 공원이나 카페에 앉아서든지 또는 슈퍼마켓을 방문 하든지 간에, 우리 대다수는 하루의 일부분을 낯선 이들에게 둘러쌓여 보냅니다,


[본문] So we have a negative voice in our head {which is} telling us about all the bad things that might happen.
[설명] our head 뒤에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 선행사는 'a negative voice'입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머리에 [[일어 날 수 있는] 모든 나쁜 것에 대하여 우리에게 말하는] 부정적인 소리를 갖습니다.


[본문] So the research found that, for example, having a conversation with a stranger on your way to work may leave you both feeling {which is} happier than you would think.
[설명] feeling 뒤에 주격 관계대명사+be 동사인 'which/that is' 가 생략되었습니다. 관계대명사 which(또는 that)의 선행사는 feeling입니다.
[직역] 그래서 그 연구는, 예를 들면, [출근 길에 낯선 이와 대화하는 것은 당신 모두에게 [당신이 생각하던 것 보다 더 행복한] 느낌을 남길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본문] Well, that's our conversation {which is} over, but you can hear more from us on our website and on our app.
[설명] conversation 뒤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글쎄, 그것은 종료된 우리의 대화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우리의 웹사이트와 그리고 우리의 앱에서 우리로부터 더 들을 수 있습니다.


[1-1-2]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shall pick a few of them and make conversation with someone on the Tube later, but not before we recap some of the vocabulary {which/that} we've explained.
[설명] vocabulary 뒤애 관계대명사 which/that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후에 그것들 중에 몇 개를 뽑아서 지하철에서 누군가와 대화하겠습니다 그러나 오늘 설명한 어휘의 일부를 우리가 대강의 개요를 말하기 전에는 아닙니다.


(1-2)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it's just fear that is stopping us.
[설명] that ~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fear,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예, 그것은 단지 우리를 멈추게 할 두려움입니다.


[본문] So people are in a better mood / after they reach out and have a conversation, however minimal, and the other thing [that the research has shown] is {that} that just makes people feel more connected to each other.
[설명] 'that the research has shown'은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minimal, and the other thing'입니다.
[직역] 그래서 사람들은 [그들이 다가서서 그리고 대화를 한 후에] 좀더 좋은 기분에 빠집니다, 그러나 [연구가 보여준] 최소한의 것과 그리고 다른 것은 그것이 단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좀더 뎐결된 것을 느끼게 만드는 것]입니다.


[본문] So we have a negative voice in our head {which is} telling us about all the bad things that might happen.
[설명] that might happen, that 관계대명사절, 선행사는 things
[직역]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머리에 [[일어 날 수 있는] 모든 나쁜 것에 대하여 우리에게 말하는] 부정적인 소리를 갖습니다.


[본문] We (kind of) underestimate, we have this negative voice in our head that's telling us "I shouldn't have said that, why did I do that? I said that story better last time".
[설명] 'that's telling us ~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this negative voice'입니다.
[직역] 우리는 일종의 과소평가를 합니다, 우리는 ['나는 말해서는 안된다, 왜 내가 그것을 했을까? 나는 그 이야기를 지난 번에 더 잘 말했다"라고 우리에게 말하는] 우리의 머리 속에 있는 이러한 부정적인 목소리를 갖습니다.


[1-2-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Which is what I asked you earlier.
[설명] 'what I asked you earlier', 관계대명사 what
[직역] 그것은 내가 초반에 물었던 것입니다.


[본문] We worry that [what we say] won't be interesting or important enough.
[설명] what we say, what 관계대명사절, 우리가 말하는 것
[직역] 우리는 [[우리가 말하는 것]이 충분히 흥미있거나 또는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걱정합니다.


[본문] [What we've shown in the research] is that it's really good for your mood.
[설명] 'what ~ reaearch',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입니다.
[직역] 연구에서 뵤여진 것은 [그것이 당신의 기분을 위해 정말로 좋다는 것]입니다.


[1-2-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 so we highlighted six words, starting with underestimate which is to think that something is smaller or less important than it really is.
[설명] 'underestimate which ~ ', which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underestimate'입니다. underestimate가 본래의 품사는 동사이지만 본문에서는 ~라는 것이란 뜻의 명사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예, 그래서 우리는 여섯 단어를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무언가가 그것이 실제보다 좀더 작고 또는 덜 중요하다고 생각할] underestimate로 시작하겠습니다.


[1-2-4]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finally, an introvert is a person who prefers to spend time on their own.
[설명] 관계대명사 who, 선행사는 a person
[직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성적인 사람은 혼자 시간을 쓰는 것을 더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본문] Talking to strangers is good for our mood - and mood means the way we feel.
[설명] the way we feel, how 관계부사절, how 관계부사절은 how 나 the way 중 하나민 싸야 합니다.
Mood means the way we feel.
Mood means the way
We feel it in the way.
-> Mood means the way in which we feel it.
-> Mood means the way (how) we feel it.
관계부사 how는 결합후 how 또는 the way 둘 중 하나만 써야 합니다.

[직역] 낯선이와 말하는 것은 우리의 기분에 좋습니다 그리고 mood는 우리가 느끼는 방식을 뜻합니다.


[2-1-2] why[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other reason why you should pluck up the courage to talk to strangers is that it's good for our health!
[설명] why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reason입니다.
Another reason is that it's good for our health!
You should pluck up the courage to talk to strangers for the reason.
→ Another reason for which ~.
→ Another reason why ~ .

[직역] [우리가 낯선 사람과 대화하려고 용기를 내야만하는] 다른 이유는 [그것이 우리의 건강에 좋기] 때문입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let's continue our conversation about having conversations with strangers!
[설명] 'having conversations with strangers!', 동명사 명사적 용법으로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낯선 이들과 대화하기'
[직역] 이제, 낯선 이들과 대화하기에 대하여 우리의 대화를 계속합시다.


[본문] And connecting here means starting or having a good relationship with someone.
[설명] connecting, starting, having은 모두 동명사로 명사적 용법입니다. connecting은 주어로 쓰였고 다른 두개는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여기서 연결하는 것은 누군가와 좋은 관계를 시작하거나 또는 맺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문] Anticipating means guessing or expecting a certain outcome.
[설명] guessing, expecting, 동명사 명사적 용법 목적어
[직역] Anticipating은 어떤 결과를 추측하는 것 또는 예상하는 것을 뜻합니다.


[3-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ticipating means guessing or expecting a certain outcome.
[설명] Anticipating, 동명사 명사적 용법 주어
[직역] Anticipating은 어떤 결과를 추측하는 것 또는 예상하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So the research found that, for example, having a conversation with a stranger on your way to work may leave you both feeling {which is} happier than you would think.
[설명] having a conversation ~ to work,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그래서 그 연구는, 예를 들면, [출근 길에 낯선 이와 대화하는 것은 당신 모두에게 [당신이 생각하던 것 보다 더 행복한] 느낌을 남길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본문] And even if we're an introvert - a person who prefers to be alone rather than with other people - experiments have shown that talking to others can make us happier.
[설명] 'talking to others', 동명사의 명사적 용법입니다. 문장의 주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만약 우리가 내성적인 사람 즉,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보다는 혼자 있기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실험은 [다른 사람과 말하는 것이 우리를 좀더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본문] Joining me for our discussion is Georgina.
[설명] 'Joining me for our discussion',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우리의 토론을 위해 나와 함께하는 것은 조지나입니다.


[본문] And connecting here means starting or having a good relationship with someone.
[설명] connecting, starting, having은 모두 동명사로 명사적 용법입니다. connecting은 주어로 쓰였고 다른 두개는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여기서 연결하는 것은 누군가와 좋은 관계를 시작하거나 또는 맺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주요 용도로는 1)복수형이나 형용사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의미 확장을 할 수 있고 2)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를 연결할 수 있으며 3)명사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1-1] 동작 명사 동사 - Get[동사구] [동작 명사 동사구]

get은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if we get over that fear, and get chatting, people might actually like us - and we might make new friends.
[설명] get chatting, get 동작염사 동사구입니다. '대화를 하다'.
[직역] 그러나 만약 우리가 그 두려움을 극복하고 그리고 대화를 하면, 사람들은 . 아마도 실제로 우리를 좋아합니다 . 그리고 우리는 아마 새 친구가 됩니다.


[4-1-2] have[동사구]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e have a negative voice in our head {which is} telling us about all the bad things that might happen.
[설명] have a negative voice, have 동작명사 동사구, 부정적으로 말하다
[직역]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머리에 [[일어 날 수 있는] 모든 나쁜 것에 대하여 우리에게 말하는] 부정적인 소리를 갖습니다.


[본문] Now, let's continue our conversation about having conversations with strangers!
[설명] have conversations, '대화하다', have 동작명사 동사구입니다.
[직역] 이제, 낯선 이들과 대화하기에 대하여 우리의 대화를 계속합시다.


[본문] They're thinking that if they have a conversation, it won't go well.
[설명] have a conversation,대화하다, have 동작명사 동사구입니다.
[직역] 그들은 [만약 그들이 대화하면, 그것은 잘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4-1-3] make[동사구]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 m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if we get over that fear, and get chatting, people might actually like us - and we might make new friends.
[설명] make new friends, make 동작명사 동사구 '새 친구가 되다'
[직역] 그러나 만약 우리가 그 두려움을 극복하고 그리고 대화를 하면, 사람들은 . 아마도 실제로 우리를 좋아합니다 . 그리고 우리는 아마 새 친구가 됩니다.


[본문] To make conversation we need words - so according to the Oxford English dictionary, approximately how many words are in use in the English language?
[설명] make conversation, 대화하다, 'make+동작명사'의 동작명사 동사구입니다.
[직역] 대화하기 위해, 우리는 단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옥스포드 영어 사전에 의하면 대략 얼마나 많은 단어가 영어 언어 중에 사용 중에 있습니까?


5.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5-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1-1] 대시(dash, 줄표) -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Pluck up the courage' - that's a good phrase, Georgina, meaning force yourself to do something that you're scared about and… research by the University of Chicago found {that} we may often underestimate the positive impact of connecting with others for both our own and others' wellbeing.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직역] 'Pluck up the courage'란 그것은 [당신 자신에게 [당신이 두려워하는] 무언가를 하도록 강요하는 것]을 뜻하는 좋은 구입니다, 조지나, 그리고 시키고 대학교에 의한 연구는 [우리가 아마도 자주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웰빙 모두를 위해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의 긍적적인 효과를 과소평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본문] And even if we're an introvert - a person who prefers to be alone rather than with other people - experiments have shown that talking to others can make us happier.
[설명] 대시(줄표), 부연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직역] 그리고 만약 우리가 내성적인 사람 즉,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보다는 혼자 있기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실험은 [다른 사람과 말하는 것이 우리를 좀더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6.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6-1-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e research found that, for example, having a conversation with a stranger on your way to work may leave you both feeling {which is} happier than you would think.
[설명] leave you both feeling, 4형식, you both가 간접 목적어, feeling이 직접목적어
[직역] 그래서 그 연구는, 예를 들면, [출근 길에 낯선 이와 대화하는 것은 당신 모두에게 [당신이 생각하던 것 보다 더 행복한] 느낌을 남길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본문] Next, we mentioned the phrase to pluck up the courage,meaning to force yourself to do something [that you're scared or nervous about].
[설명] force, 4형식, yourself 간접목적어, to do 직접목적어
[직역] 다음은, 우리는 당신 스스로 [당신이 무서워하고 그리고 예민해 하는] 무언가를 하게 하는 것을 뜻하는 pluck up the courage라는 구를 언급했습니다


[본문] I'd like you to answer this.
[설명] 4형식, like가 동사, you가 직접 목적어, 간접 목적어
[직역] 나는 당신이 이것을 대답하는 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6-2)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6-2-1] [목적격 보어] to 부정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오지만 그 밖의 경우에는 to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anticipate this programme to be 6 minutes long!
[설명] 5형식 문장입니다. 'this programme'이 목적어, 'to be 6 minutes long'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직역] 나는 이 프로그램이 6분의 길이가 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합니다


[6-2-2]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even if we're an introvert - a person who prefers to be alone rather than with other people - experiments have shown that talking to others can make us happier.
[설명] make 5형식, us가 목적어, happier가 목적격 보어
[직역] 그리고 만약 우리가 내성적인 사람 즉,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보다는 혼자 있기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실험은 [다른 사람과 말하는 것이 우리를 좀더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7.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7-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7-1-1] 분사구문 - 때[분사구문] [현재분사]

~할 때, ~후에, ~하는 동안. when, while, after 절이 분사구문으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본문] The problem remains, Neil, that when speaking to someone new, what do you talk about?
[설명] when speaking ~, 분사구문입니다.
[직역] 문제는 남습니다, 닐, 누군가와 새로 말할 때, 무엇에 관하여 당신은 말합니까?


[7-1-2]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 so we highlighted six words, starting with underestimate which is to think that something is smaller or less important than it really is.
[설명] starting with ~ , 분사구문, 동시상황
[직역] 예, 그래서 우리는 여섯 단어를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무언가가 그것이 실제보다 좀더 작고 또는 덜 중요하다고 생각할] underestimate로 시작하겠습니다.


[7-1-3] 원인/이유[분사구문] [현재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본문] Next, we mentioned the phrase to pluck up the courage,meaning to force yourself to do something [that you're scared or nervous about].
[설명] meaning, 분사구문입니다. meaning 뒤에 이번에는 to가 들어가 있습니다.
[직역] 다음은, 우리는 당신 스스로 [당신이 무서워하고 그리고 예민해 하는] 무언가를 하게 하는 것을 뜻하는 pluck up the courage라는 구를 언급했습니다


[본문] 'Pluck up the courage' - that's a good phrase, Georgina, meaning force yourself to do something that you're scared about and… research by the University of Chicago found {that} we may often underestimate the positive impact of connecting with others for both our own and others' wellbeing.
[설명] 'meaning ~ scared about'는 분사구문입니다.
As it means ~

[직역] 'Pluck up the courage'란 그것은 [당신 자신에게 [당신이 두려워하는] 무언가를 하도록 강요하는 것]을 뜻하는 좋은 구입니다, 조지나, 그리고 시키고 대학교에 의한 연구는 [우리가 아마도 자주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웰빙 모두를 위해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의 긍적적인 효과를 과소평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7-1-4] 접속사 포함[분사구문] [현재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본문] Many of us spend part of every day {which is} surrounded by strangers, whether (being) on our commute to work, sitting in a park or cafe, or visiting the supermarket.
[설명] 'whether ~ '는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에는 보통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뜻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whether or ' 구문이 사용되고 있어서 생략이 어렵습니다.
[직역] 우리의 출근하는 길에서든지, 공원이나 카페에 앉아서든지 또는 슈퍼마켓을 방문 하든지 간에, 우리 대다수는 하루의 일부분을 낯선 이들에게 둘러쌓여 보냅니다,


[7-1-5] being 생략[분사구문] [현재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본문] Many of us spend part of every day {which is} surrounded by strangers, whether (being) on our commute to work, sitting in a park or cafe, or visiting the supermarket.
[설명] on our commute 앞에 현재분사 being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우리의 출근하는 길에서든지, 공원이나 카페에 앉아서든지 또는 슈퍼마켓을 방문 하든지 간에, 우리 대다수는 하루의 일부분을 낯선 이들에게 둘러쌓여 보냅니다,


8.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8-1) 비교급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8-1-1] 우등 비교[비교구문] [비교급]

더하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등.

<본문예제>
[본문] To underestimate means to think that something is smaller or less important than it really is.
[설명] 비교급 분장입니다.
[직역] 과소평가한다는 것은 무언가가 실제 보다 더 작거나 또는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So the research found that, for example, having a conversation with a stranger on your way to work may leave you both feeling {which is} happier than you would think.
[설명] 비교굽 문장 입니다.
[직역] 그래서 그 연구는, 예를 들면, [출근 길에 낯선 이와 대화하는 것은 당신 모두에게 [당신이 생각하던 것 보다 더 행복한] 느낌을 남길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9.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9-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9-1-1] 문두(글머리)[생략구문] [생략 형태]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is} Spot on, Georgina.
[설명] 글머리에 주어 + 동사 생략 되었습니다.
[직역] 딱 밎습니다, 조지나.


[9-1-2] 종속절의 주어 be 동사[생략구문] [생략 형태]

종속적의 주어가 주절과 같을 경우 종속절의 주어 + be동사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Gillian Sandstrom, social psychologist from Essex University in the UK, can explain why {it is}.
[설명] why 뒤에 it is가 생략된 것으로 보입니다.
[직역] 그리고 영국에 있는 에섹스 대학에서 온 사회 심리학자 Gillian Sandstrom가 왜인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10.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0-1) migh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0-1-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ight]

might와 could는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Might와 could는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might와 could는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지만 이런 용법으로 may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서로 바꿔 써도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maybe you should - because in this programme we're looking at how talking to strangers might actually be good for you!
[설명] 서법조동사 might, 가능성 또는 추측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직역] 그러나 아마도 당신은 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낯선 사람과 말하는 것이 실제로 당신에게 얼마나 좋을 수 있을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10-2) sh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10-2-1] 추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

should는 must보다는 약한 추론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Should는 현재와 미래의 상황에서 어떤 일이 논리적이거나 정상적인 추이로 볼 때 개연성이 높다고 추론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maybe you should - because in this programme we're looking at how talking to strangers might actually be good for you!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 '아마도 당신은 하게 될 것입니다'의 의미입니다. 논리적으로 추론이 가능한 미래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직역] 그러나 아마도 당신은 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낯선 사람과 말하는 것이 실제로 당신에게 얼마나 좋을 수 있을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10-3)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0-3-1]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

현재의 추측

<본문예제>
[본문] But we rarely reach out and talk to them because we fear {that} it would make us both feel uncomfortable - or awkward.
[설명] 법조동사 would, '우리를 비난할 것'이라고 추측,
[직역] 그러나 우리는 드물게 그들에게 관심을 보이고 대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이 우리 모두를 불편하거나 또는 어색하게 느끼게 할 것이라고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본문] So the research found that, for example, having a conversation with a stranger on your way to work may leave you both feeling {which is} happier than you would think.
[설명] 법조동사 would, 추측을 나타내 줍니다.
[직역] 그래서 그 연구는, 예를 들면, [출근 길에 낯선 이와 대화하는 것은 당신 모두에게 [당신이 생각하던 것 보다 더 행복한] 느낌을 남길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0-3-2] would like + to 부정사[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

정중한 표현이나 제안에 would like + to 부정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I'd like you to answer this.
[설명] 정중한 표현이나 제안에 would like +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를 씁니다.
[직역] 나는 당신이 이것을 대답하는 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11.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1-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1-1-1] 계속[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even if we're an introvert - a person who prefers to be alone rather than with other people - experiments have shown that talking to others can make us happier.
[설명] have shown that ~ 현재 완료 시제, 실험 결과의 효과는 지금도 지속 중이라고 생각하면 현재 완료 - 계속의 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만약 우리가 내성적인 사람 즉,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보다는 혼자 있기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실험은 [다른 사람과 말하는 것이 우리를 좀더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11-2) 현재진행 시제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1-2-1] 가까운 미래[시제] [현재진행 시제]

왕래, 발착을 나타내는 동사에 많고, 에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빈번하게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maybe you should - because in this programme we're looking at how talking to strangers might actually be good for you!
[설명] 현재진행, 가까운 미래를 현재진행시제로 표현합니다.
[직역] 그러나 아마도 당신은 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낯선 사람과 말하는 것이 실제로 당신에게 얼마나 좋을 수 있을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1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2-1) [전치사] abou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은 '주변, 주위'의 '수 많은 점'의 전치사입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주위에 흩어져 있는 점의 모양새을 갖습니다.

[12-1-1] 속성(~에 관하어)[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

~관하여, ~ 대하여.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속성을 표현합니다. 사물의 속성은 사물 주변에 '흩어져 있는 여러 점'으로 연상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let's continue our conversation about having conversations with strangers!
[설명] 전치사 about, ~에 관하여
[직역] 이제, 낯선 이들과 대화하기에 대하여 우리의 대화를 계속합시다.


(12-2)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2-2-1] 목적, 용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위하여,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목적이나 용도로 하는 반향성을 갖는 교환 관계일 때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Joining me for our discussion is Georgina.
[설명] 전치사 for는 교환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에서 'Joining me'와 'our discussion'은 서로 교환의 관계인데, 내용상으로는 B가 A의 목적이 되는 관계로 나타납니다.
[직역] 우리의 토론을 위해 나와 함께하는 것은 조지나입니다.


(12-3)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2-3-1] 부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some of, part of의 의미. 어떤 대상의 한 부분에 관계하며, 특정한 동사들과 함께 쓰입니다. 함께 사용되는동사는 give, drink, eat, feel, smell, taste 등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Many of us spend part of every day {which is} surrounded by strangers, whether (being) on our commute to work, sitting in a park or cafe, or visiting the supermarket.
[설명] 전치사 of는 '본질(전체)'와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하루의 일부분은 하루라는 전체에서 분리된 일부라는 의미에서 전치사 of를 씁니다.
[직역] 우리의 출근하는 길에서든지, 공원이나 카페에 앉아서든지 또는 슈퍼마켓을 방문 하든지 간에, 우리 대다수는 하루의 일부분을 낯선 이들에게 둘러쌓여 보냅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13-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3-1-1] 연결방식[접속사] [등위 접속사]

A, B, C, D 등 4개의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보통은 「A, B, C and D」와 같이 연결합니다. 강조를 위해서는 「A and B and C and D」로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Many of us spend part of every day {which is} surrounded by strangers, whether (being) on our commute to work, sitting in a park or cafe, or visiting the supermarket.
[설명] being, sitting, visiting 등 세 개의 현재분사가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 or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등위접속사가 3개 이상 연결할 때에는 앞부분은 컴마(,)로 연결하고 마지막에만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직역] 우리의 출근하는 길에서든지, 공원이나 카페에 앉아서든지 또는 슈퍼마켓을 방문 하든지 간에, 우리 대다수는 하루의 일부분을 낯선 이들에게 둘러쌓여 보냅니다,


(13-2) 접속사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용법을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사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3-2-1] in the same way, as의 뜻[접속사] [접속사 like]

~ 과 같이(처럼), ~과 같은 방식으로(in the same way)의 의미로 접속사 as와 비슷하게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How about some interesting facts - like approximately how many words are in use in the English language?
[설명]
[직역] [대략 얼마나 많은 단어가 영어 언어에서 사용 중인가와 같은] 어떤 흥미로운 사실은 어떤가요?


(13-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3-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re thinking that if they have a conversation, it won't go well.
[설명]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직역] 그들은 [만약 그들이 대화하면, 그것은 잘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문] Another reason why you should pluck up the courage to talk to strangers is that it's good for our health!
[설명] that it's good ~, that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직역] [우리가 낯선 사람과 대화하려고 용기를 내야만하는] 다른 이유는 [그것이 우리의 건강에 좋기] 때문입니다.


[본문] [What we've shown in the research] is that it's really good for your mood.
[설명] 'that it's ~', that 명사절입니다. 문정성분은 보어입니다.
[직역] 연구에서 뵤여진 것은 [그것이 당신의 기분을 위해 정말로 좋다는 것]입니다.


[13-3-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Pluck up the courage' - that's a good phrase, Georgina, meaning force yourself to do something that you're scared about and… research by the University of Chicago found {that} we may often underestimate the positive impact of connecting with others for both our own and others' wellbeing.
[설명] foun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씁니다.
[직역] 'Pluck up the courage'란 그것은 [당신 자신에게 [당신이 두려워하는] 무언가를 하도록 강요하는 것]을 뜻하는 좋은 구입니다, 조지나, 그리고 시키고 대학교에 의한 연구는 [우리가 아마도 자주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웰빙 모두를 위해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의 긍적적인 효과를 과소평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본문] But we rarely reach out and talk to them because we fear {that} it would make us both feel uncomfortable - or awkward.
[설명] fear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⑶ 법조동사 would, '우리를 비난할 것'이라고 추측,

[직역] 그러나 우리는 드물게 그들에게 관심을 보이고 대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이 우리 모두를 불편하거나 또는 어색하게 느끼게 할 것이라고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본문] When you connect with someone, it means {that} you start or have a good relationship with someone.
[설명] mean 뒤에 접속사 that 생략
[직역] 당신이 다른 사람과 연결될 때, 그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시작하거나 또는 맺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I think {that} we've connected on this programme, Neil!
[설명] think 뒤에 접속사 that 생략
[직역] 나는 우리가 프로그램 위에 연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닐.


[본문] It's good for our mental health - and we might discover {that} people actually like us!
[설명] discover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그것은 우리의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아마도 [사람들이 실제로 우리를 좋아하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본문] So people are in a better mood / after they reach out and have a conversation, however minimal, and the other thing [that the research has shown] is {that} that just makes people feel more connected to each other.
[설명] 'that just' 앞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사람들은 [그들이 다가서서 그리고 대화를 한 후에] 좀더 좋은 기분에 빠집니다, 그러나 [연구가 보여준] 최소한의 것과 그리고 다른 것은 그것이 단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좀더 뎐결된 것을 느끼게 만드는 것]입니다.


14. to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4-1)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to 부정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염사적용법, 형용사적 용법 및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14-1-1] 동사적 기능[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o underestimate means to think that something is smaller or less important than it really is.
[설명] 'to think,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그러면서 that 명사절을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직역] 과소평가한다는 것은 무언가가 실제 보다 더 작거나 또는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뜻합니다.


[14-1-2] 명사적 용법[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o underestimate means to think that something is smaller or less important than it really is.
[설명] 'To underestimate' ,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명사적 용법,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과소평가한다는 것은 무언가가 실제 보다 더 작거나 또는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I'd like you to answer this.
[설명] to answer this,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명사적 용법
[직역] 나는 당신이 이것을 대답하는 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14-1-3] 형용사적 용법[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Many of us spend part of every day {which is} surrounded by strangers, whether (being) on our commute to work, sitting in a park or cafe, or visiting the supermarket.
[설명] to work,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형용사적 용법, commute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commute to work', '출근 길'

[직역] 우리의 출근하는 길에서든지, 공원이나 카페에 앉아서든지 또는 슈퍼마켓을 방문 하든지 간에, 우리 대다수는 하루의 일부분을 낯선 이들에게 둘러쌓여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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