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2021-09-16자 “Robot Artists”에는 다양한 문법 자료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두 개의 비교적 긴 문장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1. 인터뷰 문장
And로 연결된 세개의 등위절로 구성된 인터뷰 문장입니다.
[26/59] ⑴So much of our communication is non-verbal - I'm gesturing with my arms, I'm smiling… ⑵and our robots - a big part of their appeal and their human nature is in the way they behave and move ⑶and it's great that you're picking up on that from something that has no skin.
먼저 ⑴번 문장을 보겠습니다.
⑴So much of our communication is non-verbal – I'm gesturing with my arms, I'm smiling…
대시(-) 이후는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는 내용들입니다.
⑴그래서 많은 부분의 우리의 소통은 비(非)언어적입니다. 나는 나의 팔로 몸짓을 합니다. 나는 웃습니다.
두번째 문장입니다.
⑵and our robots - a big part of their appeal and their human nature is in the way they behave and move
⑵그리고 우리의 로봇들, 그들의 매력과 그들의 인간적 본성은 그들이 행동하고 움직이는 방식에 있습니다
대시(-)는 동격, 부연설명 등의 기능을 합니다. our robots를 대시 다음의 their와 동격의 관계로 보입니다.
⑶번 문장입니다.
⑶and it's great that you're picking up on that from something that has no skin.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that은 주격의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 pick up on ‘이해하다’
이 문장을 직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⑶그리고 [당신이 [피부가 없는] 무언가로부터 그것을 이해한다는 것]은 대단합니다
2. 인터뷰 문장 2
비교적 긴 인터뷰 문장입니다.
[34/59] ⑴We've got the programmers and researchers working at Oxford University and Goldsmiths ⑵and they're doing their algorithmic programming, programming the AI that is going to be eventually used for the art pieces that we're doing… ⑶But we've also got a couple of guys who are actually working on her arm - her ability to draw - and actually getting her to do a compelling drawing of what she sees.
⑴번 문장입니다.
⑴We've got the programmers and researchers working at Oxford University and Goldsmiths
⑴우리는 옥스포드 대학교와 골드스미스에서 일하는 프로그래머와 연구원들 구했습니다
⑵번 문장입니다.
⑵and they're ①doing their algorithmic programming, ②programming the AI that is going to be eventually used for the art pieces that we're doing…
조동사 are에 두개의 현재진행형 동사 ①doing과 ②programming이 콤마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등위절들이 and로 연결되어 있어서 and를 사용하지 않고 콤마를 사용하여 연결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⑵그들은 그들의 알고리즘의 프로그램을 하고 그리고 [[우리가 하고 있는] 예술품에 궁극적으로 사용될 예정인] AI를 프로그램하고 있습니다.
⑶번 문장입니다.
⑶But we've also got a couple of guys who are actually ①working on her arm - her ability to draw - and actually ②getting her to do a compelling drawing of what she sees.
현재진행형을 만드는 조동사 are에 두개의 진행형동사 ①working ~과 ②getting ~ (술어)동사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getting her to do ~’ 동명사구는 get 5형식 구문입니다. her가 목적어 ‘to do ~’가 목적격 보어입니다. ‘그녀가 ~을 하도록 하는 것’의 뜻입니다
‘a compelling drawing’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매력적인 그림’
compelling ‘(너무나 흥미로워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눈을 뗄 수 없는]’
work on '~에게 공을 들이다'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guys입니다.
다음은 이를 직역한 것입니다.
⑶우리는 또한 [실제로 그녀의 팔 즉,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그녀의 능력에 공을 들이고 있고] 실제로 그녀가 [그녀가 보는 것]의 눈을 뗄 수 없는 그림을 그리게 하는 몇 명의 사람을 구했습니다.
3. Allow 4형식? 5형식?
다음 문장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문장에서 살펴 보려고 하는 것은 that 관계대명사절의 allow 동사와 관련된 것입니다.
[36/59] One challenge the team faced was building a robotic arm that could allow Ai-Da to draw pictures that were compelling - exciting, interesting and able to keep your attention.
‘One challeng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이제 that 관계대명사절을 보겠습니다.
That could allow Ai-Da to draw pictures.
이 문장은 기본적으로 ‘동사(allow)+명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러한 형식의 구문은 대체로 5형식 문장을 구성합니다. 즉, Ai-Da가 목적어, ‘to draw pictures’가 목적격 보어가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직역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Ai-Da가 그림을 그리도록 허용해 준다.
그런데 allow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동사이기도 합니다.
즉, Ai-Da를 간접 목적어 ‘to draw pictures’를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된 to부정사구로 생각하여 간접목적어로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Ai-Da에게 그림을 그리는 것을 허용하다
4형식으로 보든, 5형식으로 보든 문맥에는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저는 5형식으로 보는 것이 더 좋을 듯하다고 생각 합니다.
4. 세 문장이 하나의 선행사로 묶인 문장]
이 문장은 세개의 문장이 하나로 묶인 것입니다.
[51/59] The appeal of something is a quality it has which people find attractive.
결합 전 각 문장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The appeal of something is a quality.
It has a quality.
People find it attractive. (it = the quality)
우선 뒤의 두 문장이 다음과 같이 연결됩니다.
It has a quality which people find attractive.
다음에 이 문장이 첫 문장과 결합합니다.
The appeal of something is a quality which/that It has which people find attractive.
최종적으로 ‘a quality’ 뒤의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