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법

영어 어근, 영어어원 및 레마(lemma)를 통한 영어단어 공부법 - 영어단어의 어원별 분포 현황에 기반한

728x90

 

 

 

영어단어는 어떻게 몇 개나 암기해야 할까요?

원어민이 아닌 외국인이 영어권이 아닌 나라에 살면서 영어공부를 한다면 누구나 한번은 생각해 봤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다익선(多多益善) , 많이 알면 그만큼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이 알아야 할까요? 참으로 궁금합니다. 어떤 전문가는 2,000단어만 알아도 충분하다고 했고 어떤 분은 최소 10,000단어는 알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몇개나 알아야 하느냐 하는 것도 문제지만 또 그것을 어떻게 암기해야 하는 가도 큰 문제입니다. 그래서 언어 공부는 무조건 일찍 시작해야 합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유치원때부터 영어를 공부한다고 합니다. 저는 무조건 이를 지지합니다. 그러나 이미 이런 기회를 놓친 상황이라면 좀더 효과적인 암기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영어 단어 암기 방법으로 요즘 뜨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어원으로 영어 단어를 암기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이를 위한 책도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이게 과연 효과적일까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저는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암기해야 한 단어는 몇 개? – 어근을 기준으로 하면 334개

 

대학영문법이라는 책에는 영어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단어의 요소들은 변화형을 포함하여 대략 788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기본 접두사 71, 음성동화작용에 의한 변화형 접두사 82, 기본 어근 334, 음성동화작용에 변화형 어근 423. 기본 접미사 74 등이 포함됩니다. (p10)

 

이 책은 그러나 어근의 목록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이들 단어 요소들의 구체적인 목록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자료는 정말 희망적입니다. 위 항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어근인데 불과 334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것만 마스터하면 기초적인 영어 단어 암기는 끝날 것입니다. 그렇지만 제 생각에 이 보다는 훨씬 많을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BBC English6 Minute English 코너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2~3년전쯤 6 Minute English에서 외국어 공부에 대한 주제를 다룬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미국의 한 언어학자가 말하기를, 모든 언어에는 기본적인 lemma가 있는데, 영어에는 800개 정도의 기본 lemma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이 800개를 외우면 웬만한 영어 단어는 숙지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lemma는 어근과는 다릅니다. 어근은 어원에서 뿌리가 되는 핵심 철자만을 뽑은 것으로 어근이 실제 단어에 포함될 때는 많

은 변형과 의미변화가 일어납니다. 이에 비해 lemma는 단어입니다.

 

 

 

lemma와 어근

 

lemma는 옥스포드 사전에 ‘(명사의 단수형·동사의 원형과 같은) 단어의 기본형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언어학습과 관련되어 사용되는 lemma는 앞의 정의에 모든 파생형 단어의 기본이 되는 가장 짧은 단어라는 의미가 추가됩니다. , lemma는 실제 단어입니다. 그래서 의미가 일관되고, 철자 변화도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lemma에 의한 단어 학습이 어근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그 어디에서도 lemma 목록을 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영어단어 fact는 사실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장소를 뜻하는 -ory라는 접미사가 붙으면 factory , 공장이란 단어가 됩니다. 어원적으로 보면 공장이란 사실을 만들어 내는 곳이란 뜻입니다. 재미있지 않나요?

 

fact의 어원은 라틴어 factus입니다. 이 단어는 만들어진 것이란 뜻으로 라틴어 단어 facere의 분사형 단어입니다. 라틴어 facere만들다(to make)’의 뜻입니다. 어원을 생각하면 factory만드는 곳이 되므로 말이 됩니다. 그런데 이 때는 fact라는 단어가 재미있어집니다. 우리가 사실이라고 번역하는 fact에는 사실(?)‘(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란 뜻이 녹아 있기 때문입니다.

 

factory란 단어를 기준으로 했을 때 fact는 어근입니다. fact라는 어근을 갖는 단어에는 factory 외에도 factor, factual, faction 등이 있습니다. fact은 그 자체가 의미를 갖는 단어이므로 Lemma이기도 합니다.

 

얼굴이란 뜻의 face는 라틴어 facies가 어원입니다. 그런데 facies의 어원은 facere입니다. 영어의 얼굴은 그 속에 만들어진 것이란 내재된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도 무척 재미있습니다. face 계열의 단어로는 facial, facility, faculty 등이 있습니다.

 

통상 언어 학습에서 fact, face는 레마(lemma)에 속합니다. 그런데 어근이라는 측면에서 facefact- 어근의 변형이라고 생각해서 fact- 어근의 범주에 포함시킵니다.

 

앞서 대학영문법이라는 책에는 주장하는 기본 어근 334개란 fact라는 어근을 기준으로 말하는 것이고 800개의 lemmafact, face를 기준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lemma와 어근 그리고 어원 – 잘못 알고 있는 것 두 가지

 

어원이 아닙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어원으로 영어를 공부한다고들 합니다. 이것은 엄밀히 말하면 틀린 말입니다. 위의 단어에서 fact의 어원은 factus이고 face의 어원은 facies, factory의 어원은 factorium입니다. 우리는 영어 단어를 공부할 때 factus, facies, factorium 등의 어원으로 공부하지 않습니다. fact-fact, face로 공부합니다. , lemma나 어근을 이용해 영어 단어를 암기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50% 밖에 안됩니다.

또 하나 잘못 알려지고 있는 것은 영어 어근이 그리스-라틴어 계열만 있는 것처럼 소개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라틴어 계열의 단어가 영어 단어에 상당수 포함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실 그 비중이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제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절반 정도에 미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시중에 나온 교재는 실제 영어 어근의 절반 정도만 소개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다음의 표는 제가 지금껏 조사한 영어단어의 어원별 분포도입니다.

 

 

영어 단어 어원별 분포도

 

 

이 목록은 제가 지금껏 6 Minute English를 공부하며 수집한 영어 단어 중 사용빈도 상위 약 5,000 번 이내로 추정되는 단어의 어원을 정리한 결과 자료입니다. 현재 조사를 목표로 한 단어의 80% 정도가 완료되었는데 비율을 보기에는 충분히 가치가 있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위 자료 중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프랑스어가 그리스-라틴어 계열의 단어들입니다. 861개로 전체의 50%입니다. 그 외에 아랍어와 기타 지역, 의성어/의태어, 어원 미상 등의 합계가 3.1%입니다. 그 나머지인 47%가 게르만어 계열의 단어들입니다.

 

따라서 어원이나 어근으로 영어 단어를 공부하려면 게르만어 계열의 어근 역시 공부해야 합니다.

 

 

 

새내기 할배 블로그를 통한 영어 단어 공부

 

새내기 할배 블로그는 매주 영국 BBC 영어의 6 Minute English를 공부합니다. 매주 나오는 스크립트의 단어를 추출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 제공해 드립니다.

 

 

 

 

 

이 자료를 보면 영어단어 discourage의 어원은 프랑스어 descouragier입니다. 이 단어는 not를 뜻하는 접두사 des-와 용기를 뜻하는 courage의 합성어입니다. 프랑스어 courage는 심장을 뜻하는 라틴어 cor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새내기 할배가 매주 제공하는 자료에는 이처럼 어원과 어근에 대한 자료가 함께 제공되므로 단어 공부에 도움이 될 수 것이라 생각됩니다.

 

()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