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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ow do babies communicat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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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do babies manage to let their parents know what they want, when they haven't yet learnt to speak? Is there a reason behind their seemingly random movements?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아직 말을 배우지 못한 아기들은 어떻게 부모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릴 수 있을까요? 무작위로 보이는 아기들의 움직임에 이유가 있을까요? 닐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that(5), it(4), 종속접속사(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3), 명사(3), 문장형식: 4형식(3)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분사, 일치, 조동사, 관사, 구문(構文) [글짜임], 대명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마디[節, clau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do babies communicat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1-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1-1-1] 동사+목적어+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하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Let, make 따위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따위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따위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6] So, what do newborn babies want us to know?
[설명] 이 월은 「want+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know ~'가 목적어 us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18] I think they want us to know that they need us one hundred percent, because without us, they won't survive.
[설명] that 절은 「want+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know ~'가 목적어 us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21] She uses the phrase one hundred percent to emphasise that what she said is completely true.
[설명] 이 월은 「use+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emphasise ~'가 목적어 'the phrase one hundred percent'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2.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2-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글짜임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갖습니다. 즉, 글의 짜임으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짜임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동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따위의 조동사 몫을 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2-1-1] 준조동사 Auxiliary: used, need, dare, have  준조동사  조동사
「준조동사(Semi-modal)」란 《조동사]》가 아닌데 마치 조동사처럼 쓰이는 동사로 dare, need, used to, had better, ought to 따위를 가리켜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동사란, will, can, may, should, must 따위의 (서)법조동사를 말하는 것으로 《준조동사》라는 말에는 이들이 마치 법조동사와 같은 특징을 보이며 쓰인다는 속내가 들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As an adult, when I need to tell somebody something, I just open my mouth and speak.
[설명] 『The silver lining in all this』는 의미나 음조(音調)상으로는 문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입니다. 「불완전 문장」, 「불완전 주절」, 「단문 발화(單文 發話)」 따위로 말하기도 합니다.


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3] We've all been one, but how do newborn babies tell Mum and Dad what's going on before they can speak?
[설명] 『We've all been one』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had better  법조동사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에게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강력하게 권고할 때 쓰입니다. 언제나 과거형을 사용하지만 의미는 아주 가까운 미래 상황을 나타냅니다.

[4-1-1] 지시, 권고 [약한 의무]  had better  법조동사
'~하는게 좋겠어'의 의미.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에게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강력하게 권고할 때 쓰입니다. should나 ought to 보다 더 시급한 상활일 떼 사용하지만, 정중한 요청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07] Ahh, you'd better get something to eat then.
[설명] 이 월(=文章)의 had better는 정중한 권고나 지시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41] In reality, these jerky movements are intentional, meaning that they are planned and done for a particular purpose - to catch their parents' attention so they will be noticed and cared for.
[설명] 분사구문 『meaning that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that ~』 입니다.




6.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6-1)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6-1-1] so 형용사/부사 that 부사절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이 때의 that은 앞의 형용사나 부사를 꾸며주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0] A cliche is an overused phrase or comment that has been said so much that it's become unoriginal and uninteresting, and in some cases unhelpful - for example by creating unrealistic expectations, or by making parents feel guilty they are not doing enough.
[설명] 『so much that it's become ~』은 「so 형용사 that」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7. 관사
관사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 주는 형용사의 한 종류입니다. 관사를 별도의 품사로 구분하면 영어는 9품사가 됩니다. 관사를 쓸 때는 특정한 것에는 the(= only one ; the very one)를 쓰고, 임의의 것에는 a(= one among many)를 씁니다.

(7-1) 위치  관사
명사를 수식하는 품사에는 형용사, 한정사 및 관사가 있습니다. 이 중 관사가 가장 앞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일부 한정사의 경우 관사가 한정사의 뒤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7-1-1] such a good time 형식 [전치형용사]  위치  관사
such, quite, what 등의 수식어의 경우 「[수식어] a/an 형용사+명사」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44] Falling in love with this little baby is not… you know, this idea of love at first sight - I think it's such an unhelpful cliche.
[설명] 『it's such an unhelpful cliche』의 한정사 such는 「such+a/an+명사」의 구문을 만듭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9] She calls it an unhelpful cliche.
[설명] 이 월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it가 목적어이고, 'an unhelpful cliche'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9.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9-1) 조응(phora)  대명사
전방조응, 후방 조응

[9-1-1] 후방 조응  조응(phora)  대명사
대명사는 앞에 나온 어떤 거를 가리킵니다. 그런데 판(경우境遇)에 다라 뒤에 나온 것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이런 쓰임새를 후방조응(後方調應)이라고 말합니다. 또는 Cataphoric Reference (선행 참조, 전방지시)라고도 합니다.

<본문예제>
[13] We've all been one, but how do newborn babies tell Mum and Dad what's going on before they can speak?
[설명] 『We've all been one』의 대명사 one은 뒤에 나오는 'newborn babies'를 가리킵니다. 이와 같이 대명사가 먼저 나오는 쓰임새를 대명사의 「후방조응」이라고 합니다.


10.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0-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0-1-1] 동격의 명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21] She uses the phrase one hundred percent to emphasise that what she said is completely true.
[설명] 「the phrase」와 「one hundred percent」는 동격입니다.




[64] The idiom love at first sight describes the experience of starting to love someone as soon as you see them for the first time.
[설명] 「The idiom」과 「love at first sight」는 동격입니다.


[10-1-2] 삽입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 또는 명사 상당의 말구 뒤에 동격의 명사구가 삽입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65] And finally, an unhelpful cliche is an overused phrase or comment - a cliche - which has the effect of creating unhelpful or unrealistic attitudes.
[설명] 삽입구 「a cliche」는 {an overused phrase or comment}와 동격 관계입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11-1-1] it to 가짜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올 때 가짜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충·어[補語, complement]+to 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자리에 it가 오고 진짜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2] Marie's book is aimed at new parents who are learning to understand their baby's body language, but she also has advice for parents who are finding it difficult to bond with their newborn, as she explains here to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설명] 『who are finding it difficult to bond ~』에서 it가 가짜목적어 'to bond with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11-2)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2-1] it takes to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소요되는 시간을 언급할 때 [it takes ~ to부정사]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45] It will take time to love that baby, to get to know that baby…
[설명] 이 월(=文章)은 소요되는 시간을 언급하는 「it takes ~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to부정사(구) 'to love that ~ '이 진짜주어(眞~, subject clause)입니다.


[51] Marie says it takes time to get to know a newborn baby and to fall in love.
[설명] that 절은 소요되는 시간을 언급하는 「it takes ~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to부정사(구) 'to get ~'이 진짜주어(眞~, subject clause)입니다.




(11-3)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11-3-1] 상황의 it (목적어)  비인칭 it  it
가물가물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쓰임새입니다. 거의 익은말(慣用語) 표현입니다.

<본문예제>
[52] But for most parents, all the misunderstandings, sleepless nights and dirty nappies are worth it for their amazing baby.
[설명] 『are worth it』의 it는 환경(상황)의 it로 동사 'be worth'의 목적어입니다.


12. 일치
주어와 술어 또는 주절과 종속절 사이에는 수, 인칭 시제 등에 일치가 요구됩니다. 즉 영어 문장에는 수의 일치, 시제의 일치, 인칭의 일치 등의 문법적 제약이 있습니다.

(12-1) 수의 일치  일치
영어 문장의 주어와 술어 사이에는 엄격한 수의 일치가 요구됩니다.

[12-1-1] 대표 단수  수의 일치  일치
대표 단수(Distributive Singular)란, 복수 주어가 있을 때 그 각 구성원을 단수로 대표해서 말하는 표현 방식을 말합니다. 즉, 여러 명이지만 “각자 한 명씩”과 같은 상태나 역할을 가질 때 단수 명사나 대명사로 표현하는 데 이를 대표 단수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3] We've all been one, but how do newborn babies tell Mum and Dad what's going on before they can speak?
[설명] 『We've all been one, but how do newborn babies 』에서 one은 'newborn babies'의 대표단수 쓰임입니다. 대표 단수(Distributive Singular)란, 복수 주어가 있을 때 그 각 구성원을 단수로 대표해서 말하는 표현 방식을 말합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51] Marie says it takes time to get to know a newborn baby and to fall in love.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9] I think I know the answer, though.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Marie says babies need us one hundred percent.
[설명] 'Mari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 I think they want us to know that they need us one hundred percent, because without us, they won't surviv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1-2]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48] But Marie thinks this ideal dream can cause problems.
[설명] 'Marie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4-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4-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We've all been one, but how do newborn babies tell Mum and Dad what's going on before they can speak?
[설명] 『~ newborn babies tell Mum and Dad what's ~』는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Mum and Dad', 직접목적어는 'what's going on'입니다.


[09] Erm, can you pass me that pen, please Beth?
[설명] pass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직접목적어는 'that pen'입니다.


[05] As an adult, when I need to tell somebody something, I just open my mouth and speak.
[설명] 『when I need to tell ~』의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somebody, 직접목적어는 something입니다.




15.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5-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5-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63] The phrase to the naked eye means in a way that can be seen without special instruments, or to someone without special knowledge.
[설명] 『that can be see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way'입니다.


[50] A cliche is an overused phrase or comment that has been said so much that it's become unoriginal and uninteresting, and in some cases unhelpful - for example by creating unrealistic expectations, or by making parents feel guilty they are not doing enough.
[설명] 『that has been sai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overused phrase or comment'입니다.


(15-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5-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15] Baby communication is a topic child psychotherapist Marie Derome writes about in her new book, What Your Baby Wants You to Know.
[설명] 선행(명)사 'a topic'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5-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5-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1] She uses the phrase one hundred percent to emphasise that what she said is completely true.
[설명] 『what she said』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5-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5-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65] And finally, an unhelpful cliche is an overused phrase or comment - a cliche - which has the effect of creating unhelpful or unrealistic attitudes.
[설명] 『which has the effect of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 overused phrase or comment}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5-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5-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2] Marie's book is aimed at new parents who are learning to understand their baby's body language, but she also has advice for parents who are finding it difficult to bond with their newborn, as she explains here to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설명] 『who are learning ~』과 『who are finding it ~』 who는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각각 'new parents'와 parents입니다.


(15-6)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5-6-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14] That's what we'll be investigating in this episod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all of which you can find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all of which you can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6.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6-1) 낱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6-1-1] as soon as  낱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하자마자, …하자 곧'의 뜻. 두 개의 시간, 조건, 또는 결과가 긴급하게 서로 연속하여 발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7] The idiom love at first sight means being in love with someone as soon as you see them for the first time.
[설명] 종속접속사 'as soon as'는 두개의 시간, 조건, 결과가 긴급하게 서로 연속하여 발생할 때 사용합니다 '…하자마자, …하자 곧'의 뜻.


[64] The idiom love at first sight describes the experience of starting to love someone as soon as you see them for the first time.
[설명] 종속접속사 'as soon as'는 두개의 시간, 조건, 결과가 긴급하게 서로 연속하여 발생할 때 사용합니다 '…하자마자, …하자 곧'의 뜻.


(16-2)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은 목적, 정도의 속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6-2-1] 목적 정도의 부사절 - that 생략  so that  종속접속사
부사절을 이끄는 so that 접속사의 that은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이때 등위접속사 so와 문맥으로 구분해 주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1] In reality, these jerky movements are intentional, meaning that they are planned and done for a particular purpose - to catch their parents' attention so they will be noticed and cared for.
[설명] 『so they will be ~』의 'so'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so that」에서 that이 간추려진 모습입니다.




17.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7-1)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17-1-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2] Well, we'll find out if that's righ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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