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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Mars: Mysteries of the Red Planet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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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s ha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with three separate missions being sent to explore the planet’s surface in 2021. Neil and Sam discuss our fascination with the 'Red Planet'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화성은 최근 2021년에 화성 표면을 탐사하기 위해 세 개의 별도 우주비행이 발사되면서 뉴스에 많이 등장했습니다. Neil과 Sam은 'Red Planet'에 대한 우리의 매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쳐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문장 형식(8), 동명사(6), 전치사(6), 시제(6), 동사(3), 문장 부호(3), 구문(句文)(3), 부정사(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도치문, 관계부사, 의문대명사, 의문부사, 절(Clause), 접속사, 준동사,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ars: Mysteries of the Red Planet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7] Try to hear the explanation he gives for Mars's unusual colour.
[설명] 선행사 explana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2-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자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0] And from all that we have learned from astrobiology, life is amazingly adaptable, but it still needs water.
[설명] 『that we have learn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all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2-2]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6] Rust, or iron oxide, is a red coloured chemical that occurs when metals react with water and air.
[설명] 『that occur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chemical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58] Something which is adaptable can easily change to deal with new circumstances.
[설명] 『which i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4] But before we go on, I have another question which needs answering, Sam.
[설명] 『which need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other question'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0] Ancient civilisations, like the Maya of central America observed the planet's colour and recorded its movements, just like modern astronomers - scientists who study the universe and the stars, planets and suns within it.
[설명] 『who study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cientists'입니다.


[24] Someone who can answer that is Dr Michael Meyer.
[설명] 『who can answer that』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54] OK, Neil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on the Red Planet, Mars, starting with astronomer - someone who studies the stars, planets and moons in our universe.
[설명] 『who studies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2.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2-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2-1-1] from to 구문[구문] [구문]
fram A to B형식으로 사용되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08] This includes music, such as David Bowie's 1973 hit, Life on Mars - , and countless films, from 1938's, Mars Attacks!, to the 2015 blockbuster, The Martian.
[설명] 『from 1938's, ~』는 「from A to B」의 구문입니다.


[2-1-2] from to to 구문[구문] [구문]
from A to B to C ..... to Z 형식의 구문. 기본적으로 from A to B와 같습니다. 문장이 복잡할 때는 두 번쨰 to부터 앞에 콤마를 붙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4] The colour of this rust can change slightly, from red to brown to orange, and Dr Meyer thinks these changing colours may have worried ancient astronomers who believed Mars was immutable, or never changing.
[설명] 「from A to B to C … to Z 형식」의 구문. 「red에서, brown … orange 까지」의 의미입니다.


[2-1-3] How long it will be before ~[구문] [구문]
~ 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

<본문예제>
[45] And with billionaire businessmen like Elon Musk planning manned missions to space, who knows how long it could be before we see a human on Mars?
[설명] how long it could be before ~ '~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3.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3-1-1] 문장 균형[도치문] [도치문]
「문장 균형」을 맞추기 위한 도치입니다. 원래의 어순일 경우 문장의 주요 성분인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의 관계나 소속이 불분명해질 경우 도치하여 문장의 균형을 맞춰 줍니다.

<본문예제>
[34] The colour of this rust can change slightly, from red to brown to orange, and Dr Meyer thinks these changing colours may have worried ancient astronomers who believed Mars was immutable, or never changing.
[설명] 목적어의 문장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도치입니다. 목적어인 'ancient astronomers'가 긴 관계대명사의 수식을 받고 있어 원래의 어순으로 하면 목적격보어인 worried의 소속이 불분명해지기 때문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동격[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서의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명사 또는 명사구와 동격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Often called the 'Red Planet', Mars ha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with three separate missions being sent to explore the planet's surface in 2021.
[설명] 동명사 『being sent』가 명사구 『three separate missions』와 동격입니다. 『being sent』는 수동태 동명사이며 'to explore ~' 부정사구의 수식을 받습니다.


[4-1-2]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4] But before we go on, I have another question which needs answering, Sam.
[설명] 『answer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대답하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22] Whatever the Romans thought, civilisations throughout history have described looking into the night sky and seeing a bright, red light.
[설명] 『looking into and and see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7] Immutable means never changing.
[설명] 『chang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1-3]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Well, that all depends on finding water.
[설명] 『find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동명사 finding의 목적어는 water입니다.


[4-1-4]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Finding liquid water could make the Red Planet habitable - good enough to live on.
[설명] 『Find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liquid water'는 동명사 finding의 목적어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6] And although no human has set foot on the Red Planet so far, we know a lot about conditions there.
[설명] 『set foot』는 s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14] But before we go on, I have another question which needs answering, Sam.
[설명] 『have another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또 다른 질문읗 하다'라는 뜻입니다. 동사를 직접 쓰지 않고 디렉시칼 구문을 쓰는 이유는 본문과 같이 관계대명사를 연결하는 등의 기능을 추가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7] Our fascination with the Red Planet has given birth to some interesting art over the years.
[설명] 「give birth」는 gi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6.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동격[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9] It looks red because of rust - iron oxide on the surface, which is red and, interestingly that look can chang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rust」와 「iron oxide」가 동격입니다.


[6-1-2] 부연설명[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33] Yes - it's red because of rust - a reddish chemical substance called iron oxide that occurs when metals react with water and air.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rust을 부연설명합니다.


(6-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6-2-1] 직접화법 연결[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사용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경우 콜론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3] And the biggest question of all: is there life on Mars?
[설명] 콜론(:) 직접화법의 문장을 연결할 때 콜론을 씁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1] Yet despite this, many questions remain unanswered.
[설명] 『remain unanswered』의 'remain'은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형용사 scientists를 주어에 연결합니다.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29] It looks red because of rust - iron oxide on the surface, which is red and, interestingly that look can change.
[설명] 「look red」의 동사 look는 연결동사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합니다. look는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동사 유형의 2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7-2)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2-1] 3형식 - ~를 …에게 [to][문장형식 ] [문장형식 ]
「동사+목적어+to+간접목적어」 구문으로 4형식의 간접목적어를 to의 목적어로 변환시킨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53] In fact, the Romans considered Mars their God of War, and sacrificed wild animals to him such as wolves, bears and, strangely, woodpeckers!
[설명] 「sacrifice A to B」 구문은 「동사+목적어+to+간접목적어」 구문으로 4형식의 간접목적어를 3형식의 to의 목적어 구문으로 변환시킨 구문입니다.}


(7-3)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3-1] 5형식 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Dr Meyer calls Mars's red colour distinctive - easy to recognise because it's different from everything else.
[설명] 본문은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Mars's red colour'이 목적어이고 distinctive가 목적격 보어입니다.


[7-3-2] 사역동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The colour of this rust can change slightly, from red to brown to orange, and Dr Meyer thinks these changing colours may have worried ancient astronomers who believed Mars was immutable, or never changing.
[설명] 두번쨰 문장이 hav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ancient astronomers」, 목적격보어가 worried입니다.


[7-3-3] 인지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생각이나 감정, 견해 등을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형태를 취합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사용합니다. 주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In fact, the Romans considered Mars their God of War, and sacrificed wild animals to him such as wolves, bears and, strangely, woodpeckers!
[설명] 본문에서 동사 consider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Mars가 목적어, 'their God of War'가 입니다.


[16] They even considered the planet to be a god - but god of what?
[설명] 동사 consider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the planet'가 목적어, 'to be a god'가 목적어 보어입니다.


[7-3-4] make[문장형식 ] [문장형식 ]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Finding liquid water could make the Red Planet habitable - good enough to live on.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Red Planet', 목적격보어가 habitable입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8-1-1] 결과[부정사 ] [부정사 ]
∼해서 (그 결과) ∼하다,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결과는 「∼해서 (그 결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처럼 문장의 흐름에 따라 문맥을 이해하면 됩니다.

<본문예제>
[35] Unlike ancient civilisations, modern astronomers have sent satellites to land on Mars and explore its surface.
[설명] 『to land on ~』은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결과) 입니다.


(8-2) 부정사 [부정사 ]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8-2-1] to 공유[부정사 ] [부정사 ]
두 개의 이상의 동사원형이 to를 공유하여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35] Unlike ancient civilisations, modern astronomers have sent satellites to land on Mars and explore its surface.
[설명] 『to land on Mars and explore its surface』는 두개의 to부정사 「to land」와 「to explore」가 to를 공유하며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being 생략[분사]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06] Often called the 'Red Planet', Mars ha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with three separate missions being sent to explore the planet's surface in 2021.
[설명] 『called the 'Red Planet'』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2-1] 부사적 용법[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어로 사용되는 용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콤마와 함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형용사구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구별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As lead scientist on NASA's Mars Exploration Programme, he spent years observing and recording the Red Planet.
[설명] 『observing and recording』은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사용되니다. 동사 spent를 수식합니다.


10.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0-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0-1-1] 결과[시제] [시제]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6] Often called the 'Red Planet', Mars ha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with three separate missions being sent to explore the planet's surface in 2021.
[설명] 『has be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지난 해에 뉴스에서 많이 화제가 되었다'라는 뜻의 「결과」로 생각됩니다.


[10-1-2]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7] Our fascination with the Red Planet has given birth to some interesting art over the years.
[설명] 『has given ~』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의 뜻입니다. '지금도/앞으로도 계속하여 탄생시켜 오고 있다'라는 계속의 의미로 볼 수도 있습니다.


[35] Unlike ancient civilisations, modern astronomers have sent satellites to land on Mars and explore its surface.
[설명] 『have sent』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고 해석합니다.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계속의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40] And from all that we have learned from astrobiology, life is amazingly adaptable, but it still needs water.
[설명] 『have learn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배운 것'의 뜻.


[10-1-3]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22] Whatever the Romans thought, civilisations throughout history have described looking into the night sky and seeing a bright, red light.
[설명] 『have describ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0-1-4] 완료[시제] [시제]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6] And although no human has set foot on the Red Planet so far, we know a lot about conditions there.
[설명] 『has set foot on』은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아직까지는 경험하지 못했다는 의미의 경험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11.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1-1)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1-1-1] 전치사의 목적어[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at은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what이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은 what의 앞에 놓일 수도 있으면 문장의 끝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Ah yes, in your quiz question you asked what Mars was the Roman god of.
[설명] 『what Mars was ~』에서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what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전치사 of는 문장 끝에 후치하고 있습니다.


12.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12-1) 의문부사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2-1-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의문부사]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사가 생략된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32] But did you hear why it's red in the first place, Sam?
[설명] ⑴ 『why it's red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어구는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13.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3-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3-1-1] 형용사구 주격보어(서술어)[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에서 주격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6] Often called the 'Red Planet', Mars ha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with three separate missions being sent to explore the planet's surface in 2021.
[설명] 『in the new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be동사의 형용사구 보어로 서술적용법입니다. '뉴스에 등장하는'의 듯


(13-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3-2-1] 구성원[전치사] [전치사]
~에, ~에 속한. 위원회 등은 여러 사람이 모여 구성됩니다. 영어에서는 단체와 구성원의 관계를 붙어 있는 관계로 인식헙니다.

<본문예제>
[25] As lead scientist on NASA's Mars Exploration Programme, he spent years observing and recording the Red Planet.
[설명] 『on NASA's ~』의 전치사 on은 구성원 또는 소속 관계를 나타냅니다.


(13-3) 전치사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3-3-1] 수단, 도구[전치사] [전치사]
∼을 가지고, ∼으로. A with B에서 A는 과정 B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9] Water is life, and as Dr Meyer told BBC World Service's, The Forum, with water anything is possible.
[설명] 『with water』의 전치사 with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을 가지고, ∼으로'의 뜻입니다.


[13-3-2] 원인[전치사] [전치사]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6] Often called the 'Red Planet', Mars ha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with three separate missions being sent to explore the planet's surface in 2021.
[설명] 『with three separate missions ~』는 with의 목적어인 {three separate missions}가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07] Our fascination with the Red Planet has given birth to some interesting art over the years.
[설명] 『Our fascination with the Red Planet』는 with의 목적어인 'the Red Planet'가 'Our fascination'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13-3-3] with+명사+서술어 [부대상황] 구문[전치사]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등으로 해석.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서술어구는 보어 기능을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명사구 등이 옵니다.

<본문예제>
[45] And with billionaire businessmen like Elon Musk planning manned missions to space, who knows how long it could be before we see a human on Mars?
[설명] 『with billionaire … to space』는 「with+명사+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등의 뜻.


14.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4-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4-1-1] 보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8] One of the distinctive things about Mars is that it's red so you can see it and identify it.
[설명] 본문은 주어가 'One of the distinctive things about Mars ',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접속사 [접속사 ]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5-1-1] 대답(그래서)[접속사 ] [접속사 ]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의미로 문장을 연결하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28] One of the distinctive things about Mars is that it's red so you can see it and identify it.
[설명]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의미로 문장을 연결하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16.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준동사는 문장 내부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취급해야 하지만, 동사적인 성질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어 또는 수식어를 취하기도 합니다.

(16-1) 준동사 [준동사 ]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16-1-1] 동사+V-ing/to부정사 의미가 다른 동사[준동사 ] [준동사 ]
동사가 목적어나 목적어보어로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취할 경우라도 준동사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Try to hear the explanation he gives for Mars's unusual colour.
[설명] 『try to hear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17.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7-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7-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4] The colour of this rust can change slightly, from red to brown to orange, and Dr Meyer thinks these changing colours may have worried ancient astronomers who believed Mars was immutable, or never changing.
[설명] 'who believe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2022_03_17_MARS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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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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